“한국, 1인당 연 노동시간 1천120시간”

연합뉴스

한국 국민 1인당 연간 노동시간은 1천120시간으로 프랑스의 2배에 가깝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 인터넷판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보고서를 인용, 8일 보도했다.

OECD는 회원국을 대상으로 국가경제의 노동시간을 합산, 총인구로 나누어 1인당 연간 노동시간을 산출했는데 이같은 계산법은 정년퇴직자, 어린이와 실업자 등 비노동인구가 노동인구에 지우는 부담을 측정하는데 유용한 도구가 된다.

프랑스의 1인당 연간 노동시간은 611시간으로 지난 1970년 이래 20% 이상 줄어들었으며 대규모 조기 퇴직과 주당 35시간의 근로시간 규정 등에 기인한다고 FT는 설명했다.

프랑스 이외에도 독일, 일본, 영국 등 OECD 회원국 가운데 상위권에 속하는 국가의 1인당 연간 노동시간이 지난 30년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OECD의 고용ㆍ노동ㆍ사회문제 담당 존 마틴 이사는 대체로 상위권에 속하는 회원국의 경우 “노령화 문제에 맞서 씨름해야 할 수준에 더욱 가까이 도달해 있다”고 지적했다.

OECD는 특히 선진국이 노령 인구로 인해 향후 경제성장 및 생활수준 측면에서 난관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OECD는 이와 함께 작년 대부분의 유럽 회원국과 일본, 한국 등 많은 국가에서 취업률이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영묵 기자

기사입력시간 : 2004.07.08 14:56:33 ⓒ연합뉴스

연합뉴스 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