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맥류란
정맥류는 주로 하지에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하지에는 수많은 정맥이 있어서 다리나 발목, 발바닥으로 공급되었던 혈액이 다시 심장으로 돌아가는길목 역할을 합니다. 원래 정상적으로 대퇴부(허벅지)에는 정맥내에 밸브가 있어서 하번 올라온 혈관이 다시 아래로 내려가지 못하게 하는 정맥밸브가 있습니다. 이정맥 밸브의 기능이 나빠지면서 심장으로 올라가양 할 열액이 역류하는 것이 정맥류입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정맥류가 생기지 않습니다. 다만 오랫동안 서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주로 생기며 한번 발생한 정맥류는 그 자체로 회복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밸브가 이미 망가져 버렸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다리가 항상 붓고 특히 종아리 부위에 뱀처럼 꼬불꼬불한 혈관이 피부밖으로 튀어나오면서 통증과 심하면 혈전의 생성, 나아가 정맥염도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굘국 정맥류가 발생하면 수술로 제거하여야 하는 그 수술 자체가 위험한 것은 아니지만 종아리나 허벅지의 정맥류 혈관을 모두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1달 이상 병원 생활을 해야 합니다. 물론 그 혈관을 떼어 낸다 하여도 지속적으로 서서 일하게 되면 또다른 혈관에서 정맥류가 생깁니다. 그래서 한번 생긴 정맥류는 노동자들에게 큰 고통이 되지요.

2. 정맥류의 예방
일단 서서하는 작업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그리고 앉아서 일한다든지 하는 작업 조건을 만들어야 합니다. 비록 몇명이 생겼다 할지라도 실제 조사해 보면 아직 드러나지 않은 많은 환자가 있을 것입니다.

근로조건을 보니 여러가지로 직업성 질병일거라 생각됩니다. 피부과가 아닌 산업의학과에서 진단을 받아 산재요양신청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맥류가 밚이 발생하는 사업장은 그만큼 노동자들이 서서 일하는 노동강도가 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혹시 노동조합이 있다면 조사를 해서 원인을찾아내고 예방 조치를 회사에 요구해야 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