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산재은폐 집중 질타

김영주 의원 “사내하청, 해고 두려워 산재신청 못해”

현대중공업이 최근 4년 동안의 산업재해 발생 기록을 고의로 은폐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13일 부산지방노동청에서 열린 부산·대구지방노동청 국정감사에서 열린우리당 김영주 의원은 “현대중공업이 최근 환경노동위 각 위원실에 제출한 자료에서 2001~2004년 사이 산재사망사고가 발생한 인원이 총 50명이며 이중 직영은 44명, 사내하청이 7명이라고 한 것은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라고 주장했다.

ⓒ 매일노동뉴스

김영주 의원은 이 기간동안 발생한 총 39건의 산재가 누락됐으며 이중 97%인 38건은 ‘고의적인 산재은폐’라고 밝힌 바 있다.

김영주 의원은 “지난 5일 본의원이 노동부 본부 국정감사에서 이러한 현대중공업의 통계자료가 잘못됐다고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중공업은 허위 자료를 배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유관홍 현대중공업 대표이사에게 “2003년 한 해 동안 산재로 숨진 현대중공업 사내하청노동자들의 숫자를 아느냐”고 질문했다. 이에 유 대표가 “7명”이라고 답하자 김영주 의원은 “현대중공업 자료에는 3명이라고 돼 있었다”며 “이 자리에서라도 7명이라고 정확히 말해 다행”이라고 꼬집었다.

김영주 의원은 또 현대중공업은 질병재해에 있어서 정규직노동자들과 사내하청노동자들이 현격한 빈도차이가 드러났다고 밝혔다. 2001~2004년 6월 동안 질병재해 발생건수는 직영 768명, 사내하청 37건으로 나타났는데 김영주 의원은 이에 대해 “사내하청노동자들이 어렵고 힘든 일을 하면서도 해고가 두려워 질병산재신청을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현대중공업 유관홍 대표는 “사내하청 노동자들의 경우 하도급 업체들이나 노동자들이 안전수칙을 잘 준수하지 않는 경우가 있어 현대중공업이 모두 해결하기가 쉽지 않다”고 답했다.

김영주 의원은 “원·하청 노동자 모두 안전교육을 철저히 받는 등 대책이 있어야 안전불감증에서 벗어날 수 있다”며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을 조만간 국회에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란 기자 eggs95@labor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