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실크스크린 인쇄과정중에 나타나는 유해요인입니다.
제판과정(감광유제 도포)중에 중크롬산염등에서 산 미스트 발생, 광선조사시 적외선 발생, 인쇄과정중 인쇄잉크, 크실렌, MIBK, 아농등에서 유기용제증기 발생, 건조작업시 유기용제 증기가 발생합니다.
실크스크린 작업중에 발생하는 건강장해로는 유기용제에 의한 신경계, 간, 신장, 혈액질환, 피부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며, 크롬에 의해 비중격궤양, 만성 기관지염, 간질성 폐장염, 크롬 폐섬유화증 등 다양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스크린인쇄작업에서의 건강장해를 설명한 것이며, 김영직씨의 경우에 구체적으로 어떤 물질을 사용하는지(상품명과 원료명을 확인), 또한 진단명이 정확이 무엇인지에 대해 확인하여 이메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산업의학전문의 권영준.

>>> Writer : 김영직
> 참고로 저는 스크린 인쇄일을하고있는 사람입니다..상세하게 말하자면 LCD 모니터 부분에 들어가는 도광판에 스크린잉크를 사용하여 인쇄하는 일을 하고있습니다..
>
> 몇가지 궁금한점이 있는데 제가 만지는 약품은 대충 잉크와 희석제로 쓰이는 솔벤트 그리고 핵산,알코올,잉크세척용으로쓰는 여러가지 혼합되어있는용제 대충 이정도로 잡업을 하고있습니다.. 지금 한 1년 5개월정도하고있는데 얼마전부터 방진복 착용으로 인한 피부병과 목과몸이많이 아프고 호흡곤란증세도 있습니다 잉크와용제(약품) 냄세에대한 심한 거부감을 느끼기 시작했는데 병원에 진료를 받으러 갔더니 폐기능이 많이 저하되었다고 합니다.. 물어보고 싶은건 크린룸안에서 제가 다루고있는 잉크와 약품들이 호흡기관쪽이나 몸에 미치는 영향에대해서 상세하게 알고싶어서 문의드립니다..이런일을 계속해야되는지 검진은 어디로가서해야 보상이 가능한지 알고계시는 점이나나 이런사례에대한 자료가 있으시면 도움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