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현재 괴로움을 호소하시는 증상은 불면, 두통, 어지러움 등이십니다. 터널 내의 분진과 매연으로 나타날 수 있는 건강 문제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말씀하신 증상만으로 가지고는 어떠한 질병에 이환되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산업의학과가 개설된 병원에서 보다 정밀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우선되어야 할 듯 싶습니다.

>>> Writer : 최동순
> 안녕하십니까?
> 저는 철도청 소속 제천전기 사무소에 근무하는 최동순입니다.
> 철도 터널 특히 산업선 터널에는 석탄 시멘트 등의 분진과 디젤차량에서 나오는 매연이 많이 발생하는데 한국에서 제일 길다는 정암터널에서 일어난 후유증입니다.
> 터널 길이가 4505m로 길다보니 화물을 싣고 디젤차량이 터널을 통과하면 터널안은 굴뚝과 전혀 다를바가 없읍니다. 작업차 터널을 통과하는데만 2시간이 걸리고
> 터널 안에서 작업을 하다보면 평균 3시간 이상 걸리는게 보통입니다.
> 몇 달 전에 터널안에서 4시간 가량을 있었는데 그날따라 화물열차가 특히 많이 다녀서
> 인지 두통과 어지러움으로 첫날은 잠을 거의 이루지 못하고 날을새고 2~3일간 두통약으로 지내다가 5일쯤 지나니까 두통은 없어졌는데 어지러운 현기증으로 생활이 곤란하게 되었는데 시간이 지나면 괸찮아 지겠지 하며 지내다가 정기건강검진때 태백중앙 병원에서 상황을 설명해도 특별한 검사방법이 없다는 의사 선생님의 답변을 듣는것 외에 뾰족한 방법이 없어 혹여 다른 예가 있는지 있다면 어찌 해야하는지 저희 직원들은 터널작업후 감기가 잘 걸리고 잘 안떨어진다는 예기는 많이 듣지만 저처럼 심각한 예가 없으니 저로서는 답답할 뿐입니다.
> 도움 말씀을 기다립니다.
> TEL : 016-9321-7425 최 동순 올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