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재 원인이 술이라고? 진짜?

건설·제조업 현장 노동자 음주단속 인권침해 우려 반발

지난달 22일 노동부 국정감사에서 이목희 열린우리당 의원이 “건설·제조업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산재 원인 가운데 다수가 음주로 인해 발생한다”고 주장한 것에 이어 현대중공업에서 아침조회 시 음주단속을 시행하고 있어 노동계가 반발하고 있다.

3일 현대중공업노조는 “지난해 말부터 회사가 음주측정기 4대를 구입해 산재예방을 이유로 음주측정을 해왔으나 조합원들과 노조는 이에 응하지 않고 있다”며 “산재 발생은 회사의 제반 안전시설 미비로 발생하는데 이를 노동자 개인의 부주의로 몰고가는 것은 잘못된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또 “올해 현대중공업에서 발생한 산재 중 음주로 인한 사고는 단 한건도 없었으며 추락사 등은 안전시설 미비가 주된 원인”이라며 “회사쪽의 일방적인 음주단속은 노동자 인권을 침해하는 행위로 이에 대해 노조는 음주측정 거부 등으로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은정 건설산업연맹 정책기획차장도 “회사쪽의 강제적인 음주측정은 노동자 감시 및 인권침해 소지를 갖고 있다”며 “현장의 안전 미비로 발생하는 산업재해를 마치 노동자 개인의 문제로 치부하려는 발상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충남건설노조의 관계자 역시 “추운 날씨에 야외에서 일하는 건설 노동자들이 몸을 녹이기 위해 한두 잔의 반주를 곁들이거나 점심식사 때 막걸리 한잔 마시는 것은 현장의 오랜 관행이긴 하지만 원칙상 술은 금지하고 있다”며 “그러나 제반 안전시설 관리 책임이 있는 원청업체가 음주단속을 시행하는 것은 산재문제를 개별 노동자의 책임으로 전가시키는 행위”라고 잘라 말했다.

마영선 기자 leftsun@labor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