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클린 사업’ 지원 확대

지원 품목·금액 늘리고 절차도 간소화

소규모 사업장의 작업환경 개선을 위해 정부가 실시하는 ‘CLEAN(클린) 사업’ 지원이 대폭 확대된다.

노동부는 ‘클린 사업’의 지원 품목과 금액을 대폭 확대하고 제출서류를 간소화하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클린 사업은 산업재해가 빈발하고 구인난을 겪고 있는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의 작업환경 개선시 사업장당 최대 2천만씩 지원하는 제도다.

노동부는 이 사업의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내년 예산을 올해보다 43%가량 늘린 1천억원으로 책정했다.

지원대상 품목은 그동안 직접적인 재해위험에 대응하는 ‘방호설비'(75개 품목) 위주에서 화재·폭발방지 설비 등 ‘예방설비'(15개 품목)를 추가했다. 지원 금액도 사업장당 최대 2천만원에서 3천만원으로 상향 조정했으며 예외적으로 최대 4천만원까지 지원해오던 ‘작업환경 취약업종’에 염료, 제조 등 화학제품 제조업을 추가했다.

아울러 사업신청서를 연중 접수하는 것은 물론 서류제출 방법도 문서 위주에서 디스켓이나 e메일 등으로 다양화하기로 했다.

노동부는 2001년 10월부터 총 3,412개소에서 이 사업을 시행, 지난해 말 현재 재해자수가 32.1% 감소(769명 → 522명)되는 효과를 거뒀고 사업자의 호응도 높은 것으로 자체 분석하고 있다.

김소연 기자 dandy@labor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