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안전 무시한 ‘빨리 빨리’ 현장서 빨리 몰아내자/김대환 노동부 장관

[서울신문 2005-07-01 09:09]

[서울신문]우리나라가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에서 지난 2001년 이후 4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지난해 말 기준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은 24.9%로 회원국 중 최고를 기록했다. 이는 OECD 평균 10.2%의 2배가 넘는 수치로서 국가 규모에 비해 경이적이라 할 것이다.
흥미로운 것은 인터넷 보급의 고속성장 원인으로 ‘빨리빨리’라는 국민성이 크게 작용하였다는 분석이다. 모든 일에는 명암이 있다. 우리의 빨리빨리는 지식·정보화시대를 앞당기는 데는 효자 노릇을 했을지 모르나, 재해예방 측면에서 볼 때는 부정적인 면이 더 많은 것 같다.

서울 아현동 도시가스 폭발, 성수대교 붕괴, 대구지하철 공사장 가스폭발, 삼풍백화점 붕괴 등 각종 대형사고도 안전을 무시한 빨리빨리가 낳은 대표적 사례라 할 수 있다. 빨리빨리는 안전에서 ‘빨리’ 불식시켜야 할 용어다. 새 기계나 설비가 들어올 때부터 생산보다 안전을 우선 고려하는 안전제일주의를 실천해야 할 것이다.

사업주는 안전에 대한 비용을 손실이 아닌 투자로 인식하여야 한다. 최근 기업들이 우수인력 양성을 위해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지만, 그 인력이 안전사고로 인해 활용할 수 없게 된다면 들인 투자시간과 비용은 헛수고가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직접 작업을 하는 근로자는 자기가 하고 있는 업무 중 위험요인이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준수함으로써 자신의 안전은 자기가 지킨다는 주인의식을 가져야 한다. 안전이 보장되지 않은 사회에서는 풍요롭고 행복한 삶이 이루어질 수 없다. 정부에서도 이러한 인식 하에 사업주, 근로자와 함께 꾸준히 산재예방에 노력하면서 투자를 확대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영세·소규모 사업장 등 산재 취약 부문과 사망재해 예방에 행정역량을 집중하면서, 사업장 눈높이에 맞춘 행정도 펼칠 계획이다.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노·사·정 모두 다 함께 노력해야 한다.

이번 제38회 산업안전보건대회가 사업주도 웃고, 근로자도 안심하는 진정한 안전 선진국의 기대를 갖게 하는 하나의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안전은 거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시간·노력·비용을 투자하는 만큼 확보된다는 말을 곰곰이 되새겨 보면서,‘함께 나눈 안전의식, 함께 누릴 밝은 미래’가 우리 앞에 펼쳐지기를 기대한다.

김대환 노동부 장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