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공단] 사망재해 예방을 위한 홈페이지 개설·운영

[연합뉴스 보도자료 2005-07-19 12:35]

– 전국 산업현장 사망재해 발생현황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어
– 중대재해 속보, 우수사례, 예방기술자료 등 정보 제공

‘7월 20일 12시 현재, 전국 산업현장에서 0명 사망’-앞으로 인터넷을 통해 전국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산업재해 사망자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게 된다. 또한 발생된 산업재해의 속보를 누구든지 신속하게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사업장에서는 이를 내려받아 교육용 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 한국산업안전공단(이사장 박길상)은 산업현장에서의 사망재해 감소를 위해 오는 7월 20일부터「사망재해예방 인터넷 홈페이지(www.kosha.net/highfive)」를 개설하여 사망재해예방 종합정보를 제공한다.

○ 선진국에 비해 높은 수준을 보이는 산업재해 사망사고 감소를 위해 운영하는 이번 홈페이지에는 △사망재해 일일 발생현황과 발생건별 속보 △제조업과 건설업 등 사망재해 ’10대 다발작업’의 기술자료 제공 △업종별 중대재해사례 △사망재해예방을 위한 묻고 답하기 등의 코너가 마련된다.

○ 특히 사망재해의 심각성을 인식시키고 예방노력을 유도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사망재해 일일 발생현황’과 ‘사망재해 속보’는 사업장에 안전의식을 높이는 것은 물론 재해사례나 속보를 인터넷에서 직접 내려받아 교육용으로 활용함으로써 사업장의 안전활동에 커다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이 홈페이지에서는 사업장별 사망재해 자율예방활동인 ‘High-Five(5대 안전작업)운동’에 대한 추진절차 등을 상세히 제공하고, 우수사례를 상시 게시하여 벤치마킹하게 함으로써 사망재해 예방활동의 활성화를 유도한다.

※「High-Five 운동」이란?
사망재해 위험이 높은 5대 위험작업에 대해 노사가 협력해 예방활동을 전개해 나가는 사망재해예방 실천운동. 사업장내 작업위험도, 사망재해 발생빈도 등을 감안해 5대 작업을 선정한 뒤 작업별 안전대책 수립 및 교육, 안전조회, 점검, 정리정돈 등의 안전활동을 전개하는 운동.

○ 이외에도「사망재해예방 홈페이지」에서는 제조업 및 건설업에서 발생되고 있는 사망재해 10대 다발작업에 대해 각 작업별 물적위험과 인적위험에 대한 종합안전대책 등의 기술자료가 게시된다.

○ 한편 우리나라의 업무상 사망자수는 ’99년 이후 전체적인 증가 추세속에서 10대 다발작업(’04년 504명, 점유율 : 32.8%)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며, 근로자 만명당 사망자 수를 나타내는 ‘업무상사고 사망만인율’의 경우 2004년 현재 1.47로 독일,일본,미국 등에 비해 3배-7배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 붙임 : 상세자료

<본 보도자료는 연합뉴스의 편집방향과 무관하며 모든 책임은 제공자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