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건설현장 안전 불감증 심각

도심재개발과 잇따른 택지개발로 대형 공사현장이 늘면서 인천에서만 매년 10여명의 근로자들이 작업장에서 떨어지거나 시설물이 넘어져 사망하는 등 건설현장에서의 안전불감증이 심각한 수준에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6일 경인지방노동청에 따르면 지난해에 16명의 건설현장 근로자들이 공사 현장에서 사망한데 이어 올들어서도 지난달 말 기준으로 11명이 사망했다.
이는 대부분 건설사들이 산업안전법을 무시하고 있는데서 비롯된 것으로 금년초부터 지난 8월까지 인천지역 118개 대형건설현장을 중심으로 경인지방노동청과 검찰이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모든 현장에서 위반사항이 적발됐다.
경인지방노동청은 이번 점검결과 52개 건설현장에 1억3천313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으며 24개 현장 42명에 대해서는 사법처리를, 477건의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사항에 대해서는 시정지시를 내렸다.
100억 미만의 소형 건설현장도 안전불감증이 심각한 것은 마찬가지.
381개 소형건설현장도 모든 현장에서 크고 작은 위반사항이 드러나 모두1300건의 시정지시가 내려졌다.
또 24개 사업장에 대해서는 작업 중지를, 3개 사업장 6명에 대해서는 사법 처리를 했다.
실제 지난 9월의 경우 보호구 미착용, 작업장 개구부 등의 안전시설 미흡 등으로 인해 H건설 등 3개 회사가 검찰에 고발 됐다.
이밖에도 S건설은 현재 근로자 안전시설물 미설치 등 일부 산업안전보건법에 저촉사항이 드러나 조사를 받고 있다.

경인지방노동청 관계자는 “현재까지의 위반 사항은 금년 7~9월까지의 조사 사항으로 하반기 공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10월과 11월이 지나면 위반 사항은 급증 할 것”이라며 “사망재해를 비롯한 중대재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단속 보다는 근로자들과 산업현장 관리자들의 안전 의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종화기자/jhkim@joongboo.com

입력일자[2005-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