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발성 신경장애 철저한 진상조사 실시해야”

민주노총과 외노협 등 10여개 노동단체로 구성된 ‘이주노동자 노말헥산 중독 진상규명과 노동기본권쟁취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21일 노말헥산에 의한 ‘다발성 신경장애’ 발병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정부에 촉구했다.

공대위는 이날 오전 명동성당 들머리에서 민주노동당 김혜경 대표와 단병호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갖고 “태국 여성노동자 노말헥산 중독사고는 한국 사회 이주노동자의 현실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것”이라며 “노동부는 노말헥산 중독사건에 대한 진상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공대위는 “피해자에 대한 개별 보상이나 해당 사업주에 대한 형사처벌 만으로는 또 다른 산재사고의 재발을 미리 방지할 수 없다”며 “정부는 노말헥산을 포함한 유해물질 취급 사업장에 대한 안전보건 실태를 파악해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공대위는 또 “노동부가 이미 1999년과 2002년 노말헥산 집단중독 사건이 일어났는데도 작업환경을 제대로 측정하지 않아 사고재발을 방지하지 못했다”며 노동부 장관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한편 이주노동자 추방 중단과 미등록 이주노동자 합법화를 주장했다.

태국 여성노동자 다발성 신경장애 문제를 폭로한 안산 외국인노동자센터 박천응 목사는 “정부가 불법체류자의 인권 보호보다는 강제출국에 초점을 두고 있어 외국인노동자나 기업 모두 산재신청을 꺼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목사에 따르면 태국 여성 노동자들은 점심시간 1시간, 저녁시간 30분 이외에 하루 14시간 이상 대부분 서서 근무해야 했고 월급 45만5천원에 일요일 휴무도 없었으며 연장 근로 수당, 휴일 수당은 삭감 지급되기도 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kak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