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반도체 ‘백혈병 의혹’, 투명한 실태조사가 필요하다
우동환 기자 / 2008-03-07 17:23

삼성반도체 공장에 대한 ‘의문의 백혈병’ 제보가 늘어난 것으로 드러나면서 노동부가 지난달 착수한 실태조사에 유가족 측과 시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6일 저녁 6시 ‘삼성반도체 집단 백혈병 진상규명과 노동기본권 확보를 위한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서울 태평로 삼성본관 앞에서 삼성전자 기흥 반도체 공장에서 근무 중 ‘급성 골수성 백혈병’을 얻어 2007년 3월에 사망한 황유미 씨의 1주기 추모행사를 열었다.

이날 추모제에는 고 황유미 씨의 유가족들과 삼성그룹 해고자 등이 참가해 고인에 대한 애도의 시간을 가지고, 집단 백혈병 발병 의혹에 대해 삼성의 책임 있는 자세 촉구와 무노조 경영을 규탄하는 내용의 선언서를 발표했다.

대책위 측 이종란 노무사는 “최근 들어 대책위 카페를 통해 새로운 피해사례들이 계속 접수되고 있다. 3개월 동안 9건의 새로운 피해사례가 접수되어 현재 15건에 이른다. 이들 중에는 삼성반도체 온양공장에서 96년까지 근무하다 2005년 백혈병을 선고받은 사례도 있다”고 밝혔다.

피해사례가 늘어나면서 노동부는 지난 1월 31일 전국 13개 반도체 제조업체에 대해서 2월 1일부터 한 달 동안 노동자 건강실태조사에 들어갈 것을 발표하고 ‘반도체 업체 및 근로자 현황’을 비롯해 ‘주요 화학물질 취급현황’, ‘방사선 발생장치 사용현황’, ‘건강진단 및 작업환경측정 실시현황’, ‘백혈병 발생 현황’ 등을 조사한다고 밝혔다.

노동부의 실태조사에 대해 대책위는 29일 성명서를 통해 “현재 노동부의 일제 조사는 도저히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기껏 2월 한 달 동안 조사의 주요 내용인 원‧하청의 전‧현직 노동자들 현황과 주요 화학물질 취급현황 그리고 백혈병 발생 현황 등을 제대로 파악한다는 것은 사측의 조사자료에 의존하겠다는 심산이다”며 투명한 조사 진행을 위해 조사 방법과 진행과정을 공개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서 노동부 관계자는 “조사 시간에 대해서는 대책위의 요청을 반영하여 기간을 정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조사할 방침이다. 앞으로 3월 말까지 실태조사를 끝내고, 산업안전공단과 더불어 11월 말까지 역학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그 후에 별도로 조사할 계획이다. 하지만, 노사의 중립에 있는 국가기관으로서 입장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사측 자료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요식적인 조사로 흐를 수 있는 여지가 많다며 엄정하고 객관적인 실태조사가 될 수 있을지 여전히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삼성반도체 관계자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우리나라 평균 백혈병 발병률과 비교해 삼성전자 반도체공장의 발병률이 높지 않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여전히 삼성반도체 공장에 대한 ‘의문의 백혈병’ 제보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공’은 정부로 넘어왔다.

‘반도체 제조업체 근로자 건강실태 조사’가 노동부의 말처럼 정말 중립적으로 진행될지 아니면 의혹만 더 증폭시킬 것인지에 대해서 기대와 우려의 목소리가 동시에 높아져 가고 있다.

[먼저 본 세상 바꾸는 미래, 고뉴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