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단체들, 청구성심병원 인권침해 진상조사 나서
청구성심병원 노동자, 2003년에 이어 ‘우울증’으로 또 산재

이꽃맘 기자 iliberty@jinbo.net / 2008년04월08일 16시14분

2003년에 이어 올해 3월, 노동자들이 또 다시 ‘우울증’을 이유로 산재판정을 받은 청구성심병원에 인권단체들이 진상조사를 나선다.

청구성심병원은 1998년 용역직원을 동원한 ‘식칼테러’와 오물 투척 등 노조탄압으로 악명이 높았던 곳이다. 이런 일상적인 탄압에 시달리던 노동자 8명은 2003년 ‘우울과 불안을 동반한 적응장애’를 이유로 집단 산재를 인정받았다.

그 후로 10년, 10년 전 산재 인정을 받았던 이 모 씨가 다시 ‘우울증’으로 산재를 인정받기에 이른다. 그녀는 2003년 산재 인정 이후 산재요양과 육아휴직으로 2년 5개월을 보내고 2005년 8월에 복직했다. 그러나 그녀는 올 해 초 두 번의 자살을 시도한다. 노조 측은 “입에 담지 못할 폭언과 따돌림 등 전근대적 노무관리가 횡행했다”며 “이를 참지 못한 이 모 씨가 ‘내가 죽어야 문제가 해결된다’며 자살을 시도했다”고 밝혔다.

이에 인권단체들이 모여 만든 인권단체연석회의는 ‘청구성심병원 인권침해 진상조사단’을 꾸리고 현장을 방문해 인권침해 실태를 조사하기로 했다.

진상조사단에는 민변에서 권영국, 이재정 변호사와 김낙준 간사가, 노동건강연대에서 이상윤 의사가, 원진노동환경건강연구소에서 임상혁 의사가, 인권운동사랑방에서 명숙, 대홍 활동가가, 전국불안정노동철폐연대에서 손장일 활동가가, 사회진보연대에서 이현대 활동가가, 다산인권센터에서 박진 활동가가 참여해 활동할 예정이다.

이들은 오는 11일에는 현장방문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며, 설문조사와 현장조사를 통해 오는 17일, 진상조사보고 발표회를 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