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 스트레칭으로 건강지키세요”
산업안전공단 스트레칭 동영상 6편 제작, 보급
[ 2008-05-06 14:56:30 ]

일상생활이나 일터에서 반복적인 작업이나 무거운 물건을 취급할 경우 손목이나 어깨, 목, 허리 부위에 근골격계질환이 발생하기 쉽다.

근골격계질환이란 근육이나 뼈의 조직이 손상되어 목, 어깨, 허리, 손 등에 나타나는 것으로, 주로 신체의 일부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지속적 반복동작 또는 무거운 물체를 들기 위해 무리한 힘을 줌으로써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질환은 피로감을 쉽게 불러오고 일의 능률이 저하돼 기업의 생산성을 떨어뜨리는 것은 물론 개인의 건강까지 해치게 된다.

한국산업안전공단(이사장 박길상)은 이처럼 일상생활이나 산업현장에서 발생하기 쉬운 근골격계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스트레칭 영상물을 제작 보급한다.

스트레칭 영상물은 ‘앉아서 하는 스트레칭 2편’, ‘서서하는 스트레칭 3편’, ‘짝을 이뤄하는 스트레칭 1편’ 등 총 6편으로 각 편별 10분씩 2장의 CD에 수록돼 있다. 앉아서 일하거나 서서 일하는 경우에 발생하기 쉬운 목이나 어깨, 손목, 허리, 다리 등 신체부위별로 결림이나 피로를 풀 수 있는 스트레칭 방법을 설명하고 휴식시간이나 점심시간 동료근무자와 함께 할 수 있는 짝체조 요령 등이 담겨있다.

한편, 산업재해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산업현장의 근골격계질환 발생자수는 7,723명이 발생해 전년대비 23.9%가 증가했으며,사고성 요통에서 가장 많은 5,769명이, 신체에 부담을 주는 작업에서 1,390명이, 요통에서 564명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칭 동영상 자료는 안전보건자료쇼핑몰(http//club. kosha.net)을 통해 실비로 제공되며, 자료에 대한 문의는 한국산업안전공단 교재자료개발팀(032-510-0686)으로 하면 된다.

한편, 한정열 공단 교육문화국장은 “근골격계질환은 산업현장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발생하기 쉬운 질환으로 이번 따라하기 쉬운 스트레칭 동영상을 활용해 10분정도의 시간만 투자한다면 개인건강도 관리하고 기업 생산성도 높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고 말했다.

노컷뉴스 편집팀

(뉴스부활 20주년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