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제노동재단(Korea International Labour Foundation)은 노동분야의 민간국제교류협력강화를 위해 노사정이 공동으로 1997년에 설립한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민주적이며 자주적인 국내외 노사관계의 정착, 노사관계 안정 도모를 위한 지원, 국내외 노사단체와의 다각적 교류협력을 통한 연대강화, 해외 진출 한국기업 및 국내 진출 외국투자기업 노사간의 이해증진, 국내외 노동정보의 수집과 제공, 한국의 노사 관계 및 관행, 노동 상황 등에 관한 대외홍보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산업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들의 노동기본권 보호를 위한 정부 및 민간단체들과의 협력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특히 외국인근로자들이 한국 사회와 노동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여 산업현장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2004년 8월부터 고용허가제로 입국하는 몽골과 베트남 근로자들의 취업 교육과 사후 지원업무를 전담하며 고충 상담, 문화행사 개최 등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적극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2005년 4월부터 고용특례자(외국국적동포)를 대상으로 취업교육과 지원업무를 확대 실시하게 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첨부 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라며 많은 소개와 참여 부탁 드립니다.

한국국제노동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