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ㆍ산재환자ㆍ군입대자까지 ‘퇴출대상’에 포함
서울메트로 서비스지원단 명단 뜯어보니

매일노동뉴스 김학태 기자 08-05-09

서울메트로가 지난 2일 인사발령에서 장기투병 환자와 군입대자 뿐만 아니라 심지어 산재환자까지 퇴출대상에 포함시킨 것으로 확인돼 물의를 빚고 있다. 정상업무가 불가능할 정도의 암환자ㆍ신장병환자 등 장기투병환자들이 다수 포함한 것으로 밝혀졌다.

서울메트로가 부정승차와 불법상인 단속, 현장기술 점검 등을 주업무로 하는 서비스지원단에 발령한 인원은 총 314명. 정원 대비 3%다. 이 가운데 190명은 연내에 정년퇴직을 앞둔 고령자들이고 30명은 청원경찰들이다. 나머지 94명이 상시적인 근무이탈자, 업무능력 부족자, 상습적인 병가와 조퇴 제출자 등으로 구성됐으며 실질적인 퇴출대상자들이다. 당시 서울메트로 인사팀 관계자는 “94명도 재교육기간 동안 업무에 적응하고 성실한 모습을 보이면 본업무로 복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런데 서울메트로의 공식발표와는 달리 정상적인 업무를 할 수 없을 정도의 중증환자들과 군입대자, 산재환자까지 서비스지원단에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8일 노조가 공개한 사례를 보면 서비스지원단에 발령난 P(52세)씨의 경우 매주 2~3차례 혈액투석을 받아야 하는 중증 신장질환자다. 간경화로 투병하던 중 후두암에 걸린 J씨, 간암으로 휴직 중인 H씨도 서비스지원단에 포함됐다. 또 다른 P씨는 뇌수술로 투병하다 재활에 성공했지만, 복직도 하기 전에 퇴출대상자로 분류됐다.

림프암으로 14일 큰 수술을 앞두고 있다가 서비스지원단으로 발령난 L(43)씨는 큰 충격과 실의에 빠져 있고, 또 다른 L(53)씨는 10년간 혈액투석 등 치료를 받던 중 오는 8월 신장 이식수술을 앞둔 상태에서 퇴출대상에 올랐다.

특히 서울메트로는 지난 2월 폐암판정을 받아 산재요양 중인 K(49)씨를 이번 퇴출대상자에 포함시켰다. 산재환자 뿐만이 아니다. 군입대자와 육아휴직자도 퇴출대상으로 분류됐다. 올해 23살의 K씨는 2006년 입사했다가 군복무 중 서비스지원단으로 발령났다. 34살의 한 직원은 육아휴직에 들어갔다 서비스지원단으로 발령났다가, 인사 발령 이틀 전 자진 퇴사하는 바람에 공식적으로는 자연감소 인원에 포함됐다.

이에 대해 서울메트로측은 중증환자들의 경우 퇴출대상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서울메트로 인사팀 관계자는 “장기투병 중인 분들이 휴직 중이면서 본업무 정원에 포함되면 나머지 동료들이 과중한 업무부담에 시달린다”며 “나중에 복귀하더라도 서비스지원단에 있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당사자와 동료를 배려한 결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