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외 수당 조작 공무원 엄벌해야

일선 공무원들의 불법 시간외 수당 챙기기가 현실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일부 구청 공무원들이 전산기록을 조작하는가 하면 동료들 수당까지 챙겨주는 동료애(?)를 발휘해 일인당 기십만 원씩의 수당을 불법으로 챙겼다는 것이다. 국민의 봉사자라는 공무원들이 외려 국민의 혈세를 축내고 있었다니 기가 막힐 노릇이다.

요즘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직업을 보면 공무원이 단연 일순위로 꼽힌다. 청년 실업자가 늘어만 가고 일자리 구하기에 혈안이 되어 있는데도 그들은 아무런 위기감 없이 안일함에 빠져 안정적 신분을 이용하고 불법과 사적 이기에 혈안이 되어온 것이다.

순진한 국민의 혈세를 노력도 않고 자신들의 호주머니에 마구잡이로 넣는 행위는 ‘좀도둑’이나 마찬가지이다. 이처럼 불법으로 수당을 챙기는 얌체 공무원들이 있는 한 시민 봉사와 서비스 운운은 말짱 거짓말로 밖에 들리지 않는다.

양심과 도덕성으로 볼 때 가장 깨끗해야 할 공무원들이 이처럼 낡아빠진 사고와 구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그 속에 함께 살아가고 있는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부끄럽고 불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일반 기업체의 경우에는 건물 경비원이나 관리자가 일일이 직원들의 출퇴근 상황을 체크하고 또 감시의 눈길을 보내 동료 카드를 대신 입력하는 경우는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도 유독 공무원 사회에서 만큼은 불법 시간외 수당 챙기기 추태가 끊이지 않고 있음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 같은 불법 시간외 수당 챙기기 사례가 이번에 적발된 도봉구청 만의 일은 아니라고 본다. 다른 지자체, 나아가 중앙부처의 일부 공무원들도 상습적 비리를 일삼고 있다니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일하지 않고 수당만을 챙기는 것은 엄연한 범법 행위이다. 이에 적발된 공무원들은 부패와 비리 척결 차원에서 엄단해야 한다. 아울러 공무원 사회에서 국민을 맥 빠지게 하는 이러한 불미스러운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당국은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하고 확실한 대책을 수립해 하루빨리 시행에 들어가야 할 것으로 본다.

국정넷포터 김미라 (12happys@naver.com)

[출처] [국정브리핑 2005-05-27 17:55]

– 공무원포털사이트 김주사닷컴 www.kimjusa.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