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닉스사태 해결위한 충북범도민대책위 출범

!!하이닉스& 매그나칩 사내하청지회 직장폐쇄 324일, 11월 11일 천막농성 299일째!!

1년을 넘긴 하이닉스-매그나칩 문제의 해결방안을 찾기 위한 충북범도민대책위원회가 10일 출범했다


[출처:충청닷컴]

도내 시민사회단체 대표자와 종교계, 교육계 등 각계 지도인사들 50여 명은 이날 오전 청주 전교조 충북지부 회의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하이닉스-매그나칩이 엄청난 순이익을 내면서도 사내하청 노동자들이 노조를 만들었다는 이유로 1년 동안 거리로 내 몬 행위는 부도덕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저버린 것”이라며 하이닉스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충북범도민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충북범도민대책위는 이어 “이원종 지사에게 노사 양측의 교섭과 대화의 장을 만들도록 요구하는 것은 하이닉스 반도체 살리기에 앞장 선 충북도민으로서 당연한 주민 권리”이며 “임명직이 아닌 선출직인 이 지사는 지역사회의 갈등해결에 나설 책무가 있으므로 노사 대화의 장을 만들기 위해 구체적인 노력을 해야한다”고 밝혔다.

또한 “하이닉스 문제 해결은 사법적 잣대로 인한 희생과 막대한 낭비를 동반한 물리력으로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노사간 대화와 대화와 교섭으로 풀릴 수 있도록 지역사회 여론을 형성키로 했다”며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약자인 사내하청노동자들의 희생을 강요하며 성실한 해결노력을 회피할 때는 사회적 공론을 모아 하이닉스-매그나칩측과 이 지사를 규탄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충북도민대책위는 “노동자들의 교섭과 대화 요구는 헌법이 보장하는 노동기본권의 문제이기 때문에 노동자들의 집회와 시위에 대해 경찰이 폭력적 진압과 연행, 구속 조치는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경찰력 행사의 자제를 촉구했다.

충북도민대책위는 하이닉스-매그나칩측에 사내하청지회와 대화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하기로 했다.
또한 노동자들의 생존권 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 확산과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 등을 개최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