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진교육센터가 2006년 기획교육 일정을 확정했습니다. 그 동안 연맹, 산별노조, 단위 노동조합 요구를 중심으로 해 오던 교육을 1년을 관통하는 정례화로 매달, 각 시기별로 필요한 주제들을 엮어서 기획교육으로 정립했습니다.

“노동안전보건 활동이 노동조합을 바꿉니다!”

우선, 이달에는 임단협 투쟁을 준비하는 시기가 3월인 만큼 ‘2006년 투쟁, 노동안전보건 요구를 만든다’는 주제로 교육이 진행된다. 안전과 건강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구이다. 노동안전보건 활동은 노동안전/산업안전 담당 간부만이 하는 일은 아님에도 어느 순간 그렇게 굳어져왔다. 그러나 알고 보면, 노동안전보건 활동은 조합원 요구를 제대로 생산하고 또 노동조합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매우 좋은 ‘재료’이다. 어떤 재료를 선택하고 어떻게 요리해야 할까? 교육에서 알아보자.

3월 이후 각 월 교육주제는 아래와 같다.
04월 : 노동자의 작업환경측정_작업환경측정, 사측에만 맡겨 둘 수는 없 문제입니다.
05월 : 현장에서 근골격계질환 몰아내기_근골질환, 제대로 알고 제대로 몰아냅시다!
06월 : 산재보험 제도개혁, 노동자의 핵심과제_산재보험? 다치고 나서 알면 너무 늦습니다.
07월~08월 : 힘찬 투쟁의 시기_투쟁은 가열차게!! 투쟁에는 너 나 없다!!
09월 : 건강검진/ 제대로 해보기_형식적인 건강검진은 가라! 노동자를 위한 진짜 건강검진 만들어보기
10월 : 직무스트레스, 그리고 교대노동_노동자 건강을 좀 먹는 스트레스와 교대노동 알아보기
11월 : 작업장의 유해물질, MSDS로 극복하기_어라? 이게 유해물질이었어? MSDS로 잡아내보기
12월 : 조합원 요구파악과 노동조합 정책생산_조합원 요구를 알면 노동조합에 생기가 넘친다!

매월 세 째 주 금요일에 진행되는 원진교육센터 노동안전보건 기획교육은 당일에 6시간 정도 교육이 진행되며 현장과 활동해 온 원진노동환경건강연구소 전문가와 각 계 전문가들이 함께 한다. 자세한 내용은 한글 파일 참고.

교육참가 신청 및 문의
▨ 이메일 : nolza21c@paran.com / uldam@dreamwiz.com
▨ 전 화 : 02_490_2091 , 02_490_2096
▨ 담 당 : 한인임
▨ 신 청 : 매 월 해당 교육일 3일 전까지
▨ 기 타 : 참가비는 3만원이며, 점심 식사 제공, 원하시는 분에 한 해 숙박이 제공됩니다.
▨ 그리고 : 위 포스터가 필요하신 분, 단체, 노동조합은 연락주세요!!(☎02/490_2091_이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