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는 삼성감싸기 의혹부터 해명해야”
삼성전자반도체대책위 철저한 진상규명 촉구

매일노동뉴스 김미영 기자

7일 노동부 국정감사가 열리는 과천 정부청사 앞에서 백혈병으로 가족을 잃은 삼성전자반도체 유족들이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이날 삼성반도체 집단 백혈병 진상규명과 노동기본권 확보를 위한 대책위원회(대책위)는 기자회견을 열고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노동부에 객관적이고 공정한 역학조사 진행을 위해 피해당사자와 유가족 등이 추천하는 전문가의 참여보장과 역학조사 진행과정 및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수차례 요구했지만 노동부가 이를 묵살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지난 4월22일 국내 13개 반도체 제조업체에 대한 노동부 실태조사 정보공개 청구를 했지만 노동부가 기업의 영업기밀이라는 이유로 거부했다. 이에 대해 대책위는 “노동부가 공개를 거부한 것은 삼성의 입장을 대변해주는 결정이자 특혜”라고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노동부가 화학물질 리스트 공개 약속을 저버리고 기업의 영업비밀을 운운하면서 기업의 이익만을 대변하고 있다”며 “제대로 된 진상규명을 위해서는 노동부의 태도부터 반드시 바뀌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노동부 국정감사 현장에서 김상희 민주당 의원은 백혈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물질로 알려진 산화에틸렌을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반도체가 모두 사용해왔다고 주장했다. 반면 하이닉스측은 해당 물질을 사용한 적 없다고 반박했으며, 삼성측도 직업병 의혹을 부인하고 있어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반도체공장 집단 백혈병 발병에 대한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의 역학조사 결과는 올 연말쯤 발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