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화학물질 노출 기준 대폭 강화된다

[연합뉴스 보도자료 2006-07-19 11:35]

광고

– 톨루엔, 망간 등 88종 화학물질 노출기준 개정 추진 –

산업현장에서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근로자의 건강보호가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중금속인 망간과 수은의 노출기준이 현재 1mg/m3, 0.05mg/m3에서 0.5mg/m3, 0.025mg/m3로, 유기용제인 톨루엔의 노출기준은 100ppm에서 50ppm으로 각각 2배 강화된다.

※ 「노출기준」은 근로자가 화학물질 등 유해요인에 노출(1일 8시간, 주 40시간 기준)되는 경우 건강상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아니하는 기준.

노동부는 오는 20일 정부과천청사 국제회의실에서 노·사 단체 및 학계 관계자 등 80여명이 참여하는 「화학물질의 노출기준 개정방안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공청회는 화학물질 취급 작업장에 대한 환경 평가 기준이자 근로자 건강보호 기준인 「화학물질 및 물리적인자의 노출기준」개정에 앞서 산업현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톨루엔, 망간 등 화학물질(88종)의 노출기준 개정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것이다.

※ 화학물질(88종)의 노출기준 제·개정(안) 붙임 참조

김동남 노동부 산업안전보건국장은 이번 공청회와 관련하여 “최근의 유기용제에 의한 독성간엽 사망 등 직업병 발생을 감안할 때 이번 노출기준 개정안이 사업장의 작업환경 개선과 근로자 건강보호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개정되는 화학물질(88종)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노동부 홈페이지(www.molab.go.kr)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붙임: 화학물질(88종)의 노출기준 제·개정(안)

<본 보도자료는 연합뉴스의 편집방향과 무관하며 모든 책임은 제공자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