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적 의료보건연구단체 ‘건강과 대안’ 창립
“우리의 연구과제는 건강·환경 위협하는 모든 문제”

매일노동뉴스 김미영 기자

의료·보건분야의 진보적 연구단체를 표방하는 ‘연구공동체 건강과 대안’이 지난 18일 창립대회를 열고 출범을 선언했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미국 쇠고기 파동과 건강보험 당연지정제 폐지 등 국민건강권 위협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의료·보건분야 전문가들이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나선 것이어서 주목된다.

‘건강과 대안’은 창립선언문을 통해 “오늘날의 신자유주의는 시장원리와 민영화라는 원리를 근간으로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통해 건강을 보장하는 의료보장제도조차 이윤추구의 대상으로 간주하고 있다”며 “보건의료제도 영역뿐만 아니라 인간의 건강과 환경을 위협하는 모든 문제들을 연구하고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연구공동체를 출범하게 됐다”고 밝혔다.

건강과 대안은 △좁은 의미의 보건의료제도를 넘어 사회보장제도 속에서의 시장원리 도입과 민영화 △의약품접근권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 △광우병과 유전자변형식품(GMO)으로 대표되는 식품안전 △기업감시와 노동안전·노동조건의 문제 △여성·아동·성소수자 등 사회적 약자들의 문제 등을 주요 연구과제로 삼겠다고 밝혔다.

초대 대표에는 의료보험통합연대회의·건강연대 등 보건의료운동단체연대기구의 정책위원장을 역임한 조홍준 울산의대 교수가 선출됐다. 우석균 보건의료단체연합 정책실장과 주영수 노동건강연대 공동대표(한림의대 교수)가 부대표로 활동하며, 황상익 전 교수노조 위원장(서울의대 교수)이 연구자문위원장을 맡았다.

조홍준 대표는 “건강과 대안의 연구결과는 소외계층들의 건강권과 대안적 사회를 모색하는 정책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매년 두 차례 정기적인 연구보고회와 토론회를 열고 주간·월간·계간 기관지 발행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