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의 종말』
◎지은이: 토마스 F. 폴릭 ◎옮긴이 : 황성원 ◎출판일: 2009년 12월 12일
◎판형: 변형 신국판(145×215) ◎쪽수: 336쪽 ◎정가: 15,000원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ISBN 978-89-6195-021-3 ◎도서분류 : 카이로스총서 15
1.『음식의 종말』 소개
우리가 먹는 것은 음식인가, 독극물인가?
식품점마다 유기농코너가 마련되고, 비싸더라도 좀 더 ‘깨끗한’ 식품을 먹겠다는 의지가 곳곳에서 드높아가고 있지만, 혹시 이 ‘비싸고 깨끗한’ 식품들마저도 과거의 ‘평범한’ 식품들보다 영양학적 가치가 더 낮다면 우리에게는 어떤 선택지가 남는가? 캐나다 출신의 언론인이자 농부인 토마스 폴릭은 현대 기업농의 손에서 나오는 식품들은 식품으로서의 수명이 다 해간다는 충격적인 보고를 통해 식품 문제와 관련해서 이미 궁지에 몰린 현대인들에게 마지막 쐐기를 박는다.
줄어드는 영양소, 늘어나는 유해물질 – 채식주의와 유기농이 대안일까?
이 책은 ‘테니스공’에 비견될 만큼 질기고 탄성이 큰 토마토로 인해 ‘오기’가 생긴 저자가 발 벗고 나서서, 대체 왜 이런 문제가 벌어지고 있는지를 탐구해 나가는 과정이다. 북미에서 진행된 연구는 대기업의 영향 때문에 편향될 수 있기 때문에 저자는 유럽 등 다른 지역에서 진행되는 방대한 연구 자료를 근거로 자신의 주장을 차곡차곡 쌓아 올려간다. 그 결과 드러나는 사실은 이제 식품, 그 중에서도 먼저 야채류는 영양학적 가치를 차츰 상실하다 못해 오히려 인체에 해악을 미치는 성분들을 축적해간다는 것이다. 기업은 단기간에 가장 많은 이윤을 내는 것을 목표로, 영양학적 질이나 맛 따위에는 관심을 두지 않고, 원거리 운송과 장기보관 과정에서도 훌륭한 외관을 유지하는 식품을 만들어내는 데에만 골몰하고 있다. 즉, 식품은 점차 산업에 의해 포섭되면서 이윤논리를 통해 공장에서 생산되듯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광우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 채식주의자가 되어도, 알 수 없는 미래의 불행을 예방하기 위해 유전자조작식품이 아닌 식품만을 골라먹어도(불가능에 가까운 일이지만), 농약과 비료를 쓰지 않은 값비싼 유기농 식품만 찾아다녀도 어느새 영양실조나 부작용으로 시름시름 앓게 될지도 모른다. 그 때가서는 육식업자들이 적반하장으로 채식주의를 비난하며 육식주의 이데올로기를 설파하게 될까?
무엇이 문제이며,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책 후반부에 서술되는 육식업의 문제나 식품에 포함될 수 있는 독성물질에 대한 설명은 이미 그간 많은 ‘식품사건’의 과정에서 자주 언급되었다. 하지만 양계장과 도살장의 생생한 르포는 충분히 새삼스럽게 불편하고 눈물겹다. 그리고 그 원인에 대한 추적은 산업농의 문제가 농업과 식품 문제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체제전반’의 문제임을 분명하게 드러낸다.
폴릭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분명 대안은 있다’고 외치며 우리가 이 ‘어둠’에서 벗어나기 위해 직접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상세히 서술한다. 독자 스스로가 직접 공부하고 연대할 수 있는 참고자료와 관련조직들에 대한 소개가 친절하게 제시되어 있다. 이제 남은 것은 독자의 선택이다. 산업농이 제조하는 무늬만 식품인 빈껍데기를 먹으면서 시름시름 죽어가거나, 건강하고 생기 있는 삶을 위해 매일매일 투쟁하거나.
2. 『음식의 종말』에 나오는 음식 이야기
1장 빨간 테니스 공
결국 소비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토마토의 수는 아주 적으며, 신선한 토마토 속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물질의 수가 (지방과 나트륨의 양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제외하고) 줄어들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토마토들은 훌륭할 만큼 크고, 밝은 빨강색을 띠며, 완벽하게 둥글고, 흠이 없다. 또한 과자 틀에서 나온 것처럼 똑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하지만 질기고 고무 같으며, 최소한 나의 순수하게 주관적인 취향으로 보면, 상대적으로 맛이 없다. 어떻게 이렇게 된 것일까? 고의적인 선택 때문이다. 종자에서 슈퍼마켓 선반에 이르는, 대륙적 규모의 식품 산업을 지배하는 거대한 다국적 기업들은 이런 식의 토마토를 선호한다. (1장 빨간 테니스 공, 22쪽)
2장 음식의 종말
오늘날 슈퍼마켓에는 토마토 외에도 많은 것들이 비극적인 몰락을 경험하고 있다. …… 미국, 캐나다, 영국의 식품에 대한 최근 문헌들을 살펴보고, 기업 소유의 식료품점에 대해 검토한 결과 무시무시한 영양 손실이 아주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 말 그대로 음식의 종말이 오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게 되었다. (2장 음식의 종말, 22쪽)
4장 엑스파일
독성물질을 금지하든 하지 않든, 이 독성물질이 전부터 있던 것이건 새로 도입된 것이건, 우리의 식품은 꾸준히 독성물질을 달고 있으며, 향후 몇 십년간은 꾸준히 그러할 것이다. 우리가 국제적인 기업형 식품 산업에서 먹을 것을 구입하는 한 이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4장 엑스파일, 149쪽)
7장 전복의 행동
누구든, 어디에서든 텃밭을 가꿀 수 있다. 대도시 중심지에 살고 있더라도 약간의 흙이 있는 장소만 찾을 수 있다면 생명체가 자라날 수 있다. 당신이 임대하고 있는 아파트 건물도 가능하다. 발코니에 화분을 놓고 꽃 대신 채소 씨를 뿌릴 수도 있고 건물 옥상에 있는 지붕 한 귀퉁이에 유아용 플라스틱 욕조를 놓고 식물을 기르면 “유아용 욕조정원”이 생겨날 수 있다(이 경우 표토로 가득 채운 욕조가 지붕대들보에 부담이 될 정도로 무거워서 그 아래에서 사는 운 나쁜 아파트 임대인의 거실에 떨어지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라!) (7장 전복의 행동, 246쪽)
3. 지은이·옮긴이 소개
|지은이|
토마스 F. 폴릭 (Thomas F. Pawlick)
35여년간 과학, 환경, 농업 전문 언론인 겸 편집인으로 일했다. 농업부문의 보도와 관련해서 캐나다잡지상(National Magazine Award)을 한 차례 수상했고, 캐나다과학저술가협회상(Canadian Science Writers’ Association Award)을 세 차례 수상했다. 농업저널리즘으로 석사학위를 가지고 있으며, 저서로는『농촌에서의 전쟁』(The War in the Country, 2009) 『보이지 않는 농장』(The Invisible Farm, 2001)등이 있다. 유엔식품농업기구의 격월간지인 세레스(Ceres)지의 수석편집인으로 6년간 일하기도 했다. 현대는 캐나다의 동부온타리오에 있는 60헥타르 정도의 농장에서 일하며 삶을 꾸려가고 있다.
|옮긴이|
황성원 (Hwang Sung Won, 1977∼)
환경단체에서 활동하다가 현재는 대학원에서 기후변화와 산림관리 거버넌스 등과 관련된 공부를 하고 있다. 역서로는 『세계의 빈곤 누구의 책임인가』(이후),『혁명을 표절하라』(이후), 『불경한 삼위일체』(삼인, 공역) 등이 있다.
4. 『음식의 종말』차례
1부 문제점
1 빨간 테니스 공 9
북미의 슈퍼마켓 토마토를 접하면서 어떻게 저자가 급진적인 생각을 갖게 되었는지, 또한 현대 식품 체계를 통해 생산되는 것들이 얼마나 조잡한지에 대해 설명한다.
2 음식의 종말 28
영양물질이 줄어들고 식품 고유의 향기가 없어지는 현상은 이제 북미의 슈퍼마켓에서 일반적인 일이 되었으며, 이것은 모든 사람들의 건강에 잠재적인 해악을 미친다.
3 약간의 과잉? 52
자연은 진공을 싫어한다. 즉, 식품에서 영양물질이 사라져가면서 이 자리에 훨씬 더 나쁜 것들이 자리를 잡는다.
4 엑스파일 111
우리의, 그리고 우리 아이들의 미래 식품 안전 그래프 위로 엑스자 모양의 불길한 두 경향선이 교차하고 있다.
5 부수적인 피해 167
현대 식품 체계가 자연과 인간환경, 특히 생물 다양성에 미치는 파괴적인 영향에 대해 설명한다.
6 돌아온 스탈린:미국 농촌의 집단화 215
1930년대에 러시아는 부농들을 소멸시켰고, 우리는 가족농을 소멸시키고 있는데, 이로써 똑같은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
2부 해법(들)
7 전복의 행동 241
땅에서부터, 뒷마당에서부터 우리 식품 공급에 대한 통제력을 되찾자. 도시경작/공동체경작/근린경작과 유기농 운동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8 지역적인 사고와 지역적인 투쟁 269
대안적인 식품시스템을 창조하고, 궁극적으로 기업적인 식품시스템과 국가적인 규모의 전투를 벌이기 위한 계기를 형성할 방법을 모색한다.
9 인간이 된다는 것 284
산업적으로 생산되는 식품들을 거부해야 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물질적인 수준을 넘어서는 문제다.
10 관련 자료들 294
가내 경작, 캔 제조, 건조 및 다른 전복적인 행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물건들과 종자를 비롯한 여러 식품 해법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곳에 대해 소개한다.
■ 후주
■ 옮긴이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