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개발
노동건강연대는 현재 한국의 노동안전보건시스템이 구조적 한계가 있다는 인식 아래, 노동자의 건강을 보장하기 위하여 노동안전보건시스템의 근본적 개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국가와 사업주에게 보다 큰 책임을 지우고, 노동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권리를 보장하는 노동안전보건시스템을 만들기 위하여 다양한 정책 개발 사업을 합니다.
기업살인 저지 운동
산업재해로 사망하는 노동자는 기업의 살인 행위에 의한 희생자들입니다. 노동건강연대는 한 해에 3000여명 가까운 노동자들이 희생당하는 현실 속에서, 노동자의 생명과 건강에 대한 사업주의 책임을 강화하고, 그 책임을 다하지 못한 사업주에게 강력한 형사처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강제하는 제도 개혁을 이룸으로써, 기업의 살인 행위를 막아내는 활동을 합니다.
주변부 노동자 건강권 보장 운동
비정규직노동자, 영세사업장노동자, 이주노동자, 여성노동자 들은 노동과 삶의 여러 면에서 이 사회의 최저선에 서 있습니다. 건강 문제 또한 예외가 아니어서, 이들 주변부 노동자들에게 위험한 환경과 노동조건으로 인한 건강 피해가 집중되고 있습니다. 노동건강연대는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는 주변부 노동자들의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실태조사, 정책제안 등의 활동을 합니다.
산재보험 개혁 운동
현재의 산재보험은 전체 노동자에게 적용되지 않고 있으며, 산재노동자의 삶을 보호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노동건강연대는 모든 노동자에게 산재보험이 적용되고, 산재노동자에게 충분하고 포괄적인 재활이 보장되도록 투쟁을 전개합니다.
다양한 운동과의 연대 활동
노동자들의 건강권 쟁취를 위해서는 노동조합 운동뿐 아니라, 환경운동, 보건의료운동 등 여러 부문 운동과의 적극적인 연대가 필요합니다. 노동건강연대는 국제연대를 비롯한 다양한 운동과 공동의 사업을 기획, 추진합니다.
노동조합 활동가 교육 사업
노동건강연대는 전문주의적, 기술중심적 노동안전보건 교육을 탈피하여, 노동자의 연대정신과 건강한 성찰이 함께 하는 노동건강 교육을 지향합니다. 나와 다른 노동자가 함께 건강하게 일하기 위하여 필요한 폭넓은 교육을 기획하여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