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면은 어떤 물질?
전 세계적으로 연간 10만명 석면관련 질환으로 사망

석면(石綿, Asbestos)은 화성암의 일종으로서 천연의 자연계에 존재하는 사문석 및 각섬석의 광물에서 채취된 섬유모양의 규산화합물로서 유연성이 있는 광택이 특이한 극세섬유상의 광물이다.

석면은 크게 청석면, 갈석면 및 백석면 등으로 구분되며 청석면 및 갈석면은 2001년 1월부터 제조 등의 금지물질(제조, 수입, 양도, 제공 및 사용 금지)로 규정됐으며 악티노라이트 석면, 안소필라이트석면 및 트레모라이트석면은 2003년 7월부터 금지됐고, 백석면 역시 2009년부터 사용이 전면 금지된다.

석면에 노출되면 피부질환, 호흡기 질환은 물론 10~30년의 잠복기를 거쳐 폐암, 악성중피종, 석면폐 등 모두 치명적인 질병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폐암은 석면분진을 직접적으로 흡입한 사람들 중에서 상당히 많이 발견되고 있다.

실제로 ILO(국제노동기구)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연간 10만명이 석면과 관련해 사망하고 있어 단일 산업재해로서는 가장 많은 사망자를 양산하고 있다.

미국 산업안전 보건청(OSHA)은 석면을 `인체에 암을 일으키는 것이 확실한 1급 발암물질’ 27종 중 하나로 규정하고 있고 국제암연구학회(IARC)도 석면을 1급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CBS사회부 임진수 기자 jslim@cb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