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소 비정규직 ‘암 판정’에 떤다
근로복지공단 산재신청자 3명 역학조사 예정…노동계 “제대로 조사해야”

김미영 기자/매일노동뉴스

최근 광양제철소 협력업체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노동자가 잇따라 암에 걸려 숨지거나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들의 직업병에 대한 원인규명과 대책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주노총 광주전남본부는 21일 오전 여수지방노동청 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양제철소에서 발생하는 수백 종의 유해물질이 협력업체 비정규직에게는 전혀 공개되지 않고 있는 반면 정규직은 물질안전보건자료를 상시 비치하고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고 있다”며 “비정규직, 협력업체 노동자들은 산업안전보건법의 사각지대 속에 신음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광전본부에 따르면 지난 1월 광양제철소에서 일하던 3명의 비정규직이 각종 암으로 산재를 신청했다.

지난 1990년 광양제철소 협력업체에서 1990년 트레일러 운전으로 입사 한 이후 93년 5월부터 엘리베이트 스포트 운전근무를 해온 이아무개씨는 갑상선암으로 현재 치료 중에 있다. 이씨는 산재요양승인신청서에서 “분진과 쇳가루가 많은 작업환경 속에서 온종일 에어컨과 히터를 틀어놓고 작업이 진행돼 차량공기가 매우 좋지 않아 갑상선 유두상암에 걸렸다”고 밝혔다.

지난 1992년부터 광양제철소에서 용접업무와 페인트 도색작업을 맡아온 김아무개씨도 급성골수성백혈병으로 산재요양승인신청을 접수한 상태이다.

또, 용접공 조아무개씨는 1988년부터 광양제철소와 포항제철소 고로현장과 개보수현장에서 일하다 간암이 발병, 지난해 12월 사망했다. 현재 유족들은 근로복지공단에 보상청구를 신청하고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이외에도 지난 1월 간암으로 숨진 비정규직 2명 모두 직업성 암으로 의심되고 있으며, 민주노총 광전본부는 조만간 이들에 대한 유족보상청구산재신청서를 접수할 예정이다.

하지만 노동계는 “근로복지공단이 광양제철소 눈치 보기에 급급해 직업관련성 여부를 추적하는 역학조사조차 제대로 시행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하고 있다. 문길주 민주노총 광전본부 노동안전보건부장은 “최근 광양제철소 내에서 발생한 직업병을 역학조사도 하지 않은 채 산재 불승인 판정을 내린 사례가 있어 현재 행정소송 중”이라며 “제대로 된 역학조사를 통해 유해물질에 속수무책으로 방치된 비정규직에 대한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하여 근로복지공단 여수지사 관계자는 “현재 지난 1월 산재신청을 한 3명의 비정규직에 대해 역학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6월 산업안전공단에서 진행키로 한 ‘여수산단과 광양제철소 내 비정규직에 대한 직업성암 관련 역학조사’는 대상과 범위 등에 대한 노사정 간의 이견으로 공전을 거듭하고 있는 상황이다.

2007년02월22일 ⓒ민중의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