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메트로 석면대책 ‘엉터리’
시민단체 “공사 중단하고 조사 확대해야”

한계희 기자/매일노동뉴스

지난 14일 서울메트로가 발표한 ‘석면관리 강화 종합대책’을 놓고 처음 지하철 석면 문제를 폭로했던 단체가 ‘팥소 없는 단팥빵’이라며 비난하고 나섰다. 종합대책이라기보다 문제 없다는 사실만 강조했다는 지적이다.

‘안전하고 쾌적한 지하철 만들기 추진위’(추진위)는 22일 “서울메트로의 석면관리 강화 종합대책은 과대 포장됐다”며 “서울시가 석면검출에 대해 서울메트로의 행정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메트로는 지난 14일 석면 종합대책이라며 ‘석면지도’ 작성과 문제가 된 17개 역사를 특별관리대상으로 지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모든 역사와 차량기지 안에 석면을 함유한 자재를 사용했는지를 조사하고 이미 석면 함유가 확인된 역은 매달 공기 중 석면농도를 관리하겠다는 것이다.

종합대책에 대해서 추진위는 “석면검출을 전혀 인정하지 않고 측정기법을 내세워 문제가 없다는 내용만 강조하고 있다”고 폄하했다. 더 나아가 “지하철에서 석면이 검출됐으면 이를 이용하는 시민에게 먼저 사과하는 것이 기본 예의”라며 “서울메트로는 사과는커녕 자기반성의 모습도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추진위는 이어 “많은 역사에 더 많은 석면이 존재할 것이 예상되는데도 서울메트로는 노조의 발표에서 한치도 나가지 않았다”며 “서울메트로가 석면의 심각성을 은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추진위는 석면 공사가 노동부의 허가 없이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수백 건의 냉 난방, 승강기, 환기시설 등 공사를 하면서도 겨우 9건만 신고해놓고 공사이전에 노동부 장관의 허락을 얻은 것처럼 발표했다”는 설명이다.

추진위는 “서울메트로가 현재 벌이고 있는 공사가 아무 문제 없는 것처럼 서울시민을 현혹하고 있다”며 “모든 지하역사 공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추진위는 “서울메트로만의 문제가 아닌 전체 지하철 문제”라며 “서울시가 관리감독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2007년03월23일 ⓒ민중의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