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모제 포스터1.jpg



‘2015년 산재사망 노동자 합동추모제’

추모제에 참석해 주십시오


민주노총, 원진산업재해노동자협의회, 건강한노동세상, 노동건강연대,

노동인권회관 외국인이주노동자인권을위한모임, 산업재해노동자협의회, 일과건강

보건의료단체연합(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



1. 2015 산재사망 노동자 합동추모제에 참가해 주십시오.


○ 27년 전이었던 1988년 7월 2일 꽃다운 어린 소년 문송면이 15세의 나이로 수은에 중독되어 사망하였습니다. 곧이어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기 힘든, 국내 역사상 최대의 직업병 사건인 원진레이온 집단 이황화탄소중독 사실이 사회에 알려졌습니다. 문송면의 죽음은 당시 진보지식인 진영에 엄청난 충격과 자성의 목소리를 불러 일으켰고 원진레이온 노동자의 10년에 걸친 대규모 투쟁은 우리나라 산업보건 역사를 크게 뒤흔드는 사건으로 자리매김 되었습니다.


○ 이제 사반세기가 지났지만 여전히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2천여 명에 이르는 노동자가 작업장에서 목숨을 잃고 있습니다. 대기업의 2차, 3차 하청 노동자들,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가장 열악합니다. 뿐만 아니라 여기저기에서 지금도 터지고 있는 유해 화학물질 누출과 폭발… 이는 노동자들은 물론이려니와 지역 주민에게도 고통과 공포를 주고 있습니다. 죽음에 이르지는 않았으나 안전하지 않고 건강하지 않은 노동자는 도대체 얼마나 될지…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의 과제는 아직도 너무 큽니다.


물론 지난 27년의 과정 속에서 우리 모두는 지속적으로 투쟁해 왔고 지금도 수많은 영역에서, 지역에서, 사업장에서 안전보건 향상을 위한 활동을 진행 중입니다. 이 속에서 꾸준히 산업안전보건법과 산업재해보상보험법을 개정해 왔고 새로운 직업병을 찾고 개선하는 활동을 진행해 왔습니다. 우리는 더욱 힘찬 활동을 보일 것입니다.


○ 이에 문송면 사망일에 즈음하여 매년 묘소에서 진행되는 ‘산재사망노동자 합동추모제’에 함께 참여하시어 망자를 기억하며 우리의 현재를 조명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기회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2. 추모제 프로그램


○ 일시 : 2015년 6월 28일 일요일 오전 10시

○ 장소 : 마석 모란공원

3. 이렇게 참여해 주십시오.

각 단체에서는 일상적인 행사 과정에서 송면이가 세상을 떠난 7월 2일 즈음에 노동자 산재사망 문제의 심각성을 공유해주십시오.

○ 추모제 참여 단위가 되어 주십시오. 개인의 경우 추모 위원으로 참여해 주십시오.

○ 추모제 기금 모금에 참여해 주십시오.


[개인 추모위원의 경우]


1구좌

2구좌

3구좌

약정

5,000원

10,000원

15,000원

일정액


[추모제 참여 조직의 경우]


1구좌

2구좌

3구좌

약정

50,000원

100,000원

150,000원

일정액

은행명

국민은행

예금주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