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원 지역에서 사내하청업체 노동자들이 잇따라 산재사망사고를 당하자 노동단체가 대책위를 구성했다. 사진 위쪽은 두산메카텍에서 사망한 노동자가 쓰고 있었던 헬멧이고, 아래쪽은 오리엔탈정공에서 사망한 노동자의 사물함.

ⓒ 오마이뉴스 윤성효

“왜 사내하청 노동자만 죽어야 하나”
경남 민주노총 ‘대책위’ 구성, 오리엔탈정공-두산메카텍 특별감독 촉구
윤성효(cjnews) 기자

사내 하청노동자들이 잇따라 산재사고로 사망하자 노동단체가 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6일 부산지방노동청 창원지청 앞에서 ‘사내하청노동자 노동기본권·건강권 보장 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을 열었다.

최근 경남지역에서는 하청 노동자들의 산재사망사고가 계속 발생했다. 3월 22일 창원에 있는 두산그룹 계열사인 두산메카텍에서는 다리 상판 작업 도중 철판이 무너져 2명이 현장에서 사망하고 2명이 크게 다쳤다. 이들은 모두 두산메카텍의 재하청업체 소속이었다.

또 2월 28일에는 진해에 있는 오리엔탈정공에서 하청기업 노동자 1명이 회사 화장실에서 죽은 채 발견됐다. 사측은 산재를 인정하지 않아 유가족과 마찰을 빚다가 상당한 기간이 지난 뒤 장례를 치르기도 했으며,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등 노동단체는 산재사고 다발 사업장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요청하기도 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와 마창거제산재추방운동연합, 전국금속노조 경남지부 등 단체들은 사내하청 노동자들의 사재사고가 계속되자 대책위를 구성했다. 대책위는 이날 ‘더 이상 하청 노동자의 죽음을 강요하지 마라’는 제목의 기자회견문을 발표했다.

대책위는 “얼마나 죽어야 하는가? 얼마나 다쳐야 하는가? 얼마나 골병들어야 하는가? 또한 인간으로 대접받지 못한 채 얼마나 더 살아야 하는가?”라며 “노동자의 죽음에 책임지는 사람은 없다, 오로지 죽은 자만 있을 뿐이다, 노동부도 책임을 회피하고 있으며 오리엔탈정공과 두산메카텍 역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한해 3000여명의 노동자가 현장에서 죽고 있다, 또 한 해 수십만의 노동자가 산재로 다치고 병들고 있으며 한 해 수만명의 노동자가 장애인이 되고 있다”면서 “사내하청노동자들의 처절하고 절박한 현실은 그동안 철저히 외면당했고 오직 이윤을 위한 죽음만이 강요돼 왔다, 그들의 죽음은 엄폐됐고 그들의 삶은 사회적으로 철저히 외면당했다”고 지적했다.

또 “건설현장에서 일어난 사망사고 건수 중 90% 이상이 하청노동자에게 집중돼 있다고 한다, 이것은 원청업체의 무리한 단가 인하와 공기 단축으로 사내하청 노동자들이 더욱더 열악한 작업환경과 높은 노동 강도에 시달리면서 사고 위험에 더 많이 노출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대책위는 “무능한 노동부, 소신 없는 노동부를 믿느니 차라리 우리 노동자들이 직접 사내하청 노동기본권과 건강권 쟁취 투쟁을 진행할 것”이라며 “노동자들이 사내하청 노동자의 죽음의 행진을 멈추기 위한 투쟁을 시작할 것이며 이를 넘어서 인간으로 살기 위한 투쟁을 이 시간부터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대책위는 ▲조직된 사업장 내의 사내하청 노동자 실태 조사 요구 ▲사내 하청 노동자 전반에 대한 노동부 특별 조사와 감독 쟁취 투쟁 ▲오리엔탈정공과 두산메카텍에 대한 특별근로감독 쟁취 투쟁 등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