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광양산단 직업병 원인 밝혀질까
산업안전공단, 전 사업장 대상으로 건강역학조사 착수

김미영 기자/매일노동뉴스

여수·광양산단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직업성 암으로 잇따라 산재 승인을 받고 있는 가운데 한국산업안전공단이 오는 6월 이 지역에 대한 광범위한 건강역학조사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24일 한국산업안전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에 따르면 오는 6월부터 내년 12월까지 여수산단 모든 사업장과 포스코 광양제철소 내 사업장에서 일하는 정규직과 비정규직을 대상으로 유해물질 노출정도와 이에 따른 건강문제를 모두 포괄한 역학조사가 실시된다. 다만 근골격계질환과 직무스트레스 부분은 제외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르면 이달부터 6월까지 대상사업장, 근로자수, 업종, 근무형태, 주생산품, 제조·사용·취급화학물질 등 기초조사를 마치고, 건강 설문조사 및 DB구축을 오는 10월까지 진행한다. 작업환경노출 평가는 오는 6월부터 내년 5월까지 시행되며 일상적 업무 외 보수작업 등 비일상적 업무 시기에도 노출평가가 실시된다. 이는 직무-노출 매트릭스 작성 및 DB구축 등으로 체계화될 예정이며, 건강영향평가도 더불어 진행될 예정이다. 이처럼 비정규직을 포괄하여 특정지역 노동자집단에 대해 광범위한 건강역학조사가 실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산업안전공단은 앞서 지난 2001년 발암물질인 벤젠을 취급하는 여수산단의 사업장 11곳에 대해 역학조사를 실시했다. 하지만 당시 조사대상에서 비정규직은 제외됐으며 범위도 발암물질 노출에 국한된 바 있다.

이번 역학조사는 여수산단 및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설비 노후화 등으로 장기근속자 및 비정규 건설일용직의 직업병 발병 가능성이 높아지자, 지난해 6월 광주지방노동청 여수지청에서 산업안전공단측에 역학조사를 요청한데 따른 것. 그러나 조사대상과 범위를 놓고 노사 간의 이견으로 논란이 되어왔다.

당초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은 여수·광양산단의 30개 발암물질 취급 사업장 정규직과 비정규직 2만1000명을 대상으로 작업환경 측정 등을 진행하겠다는 계획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노동계가 발암물질 취급 사업장 작업환경 측정 뿐 아니라 직업성 피부질환, 근골격계 등 전반적인 건강역학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반면 포스코 등 사측은 노조 참여 배제를 요구해 갈등을 겪어왔다.

2007년04월25일 ⓒ민중의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