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2018622

장소 서울혁신파크 상상청 2층 회의실

진행 전수경 / 노동건강연대 활동가

대담 우다야 라이 / 서울경기인천 이주노동자노동조합 위원장

박진우 / 서울경기인천 이주노동자노동조합 사무차장

녹취 한지훈 / 노동건강연대 활동가

 

 

서울경기인천 이주노동자노동조합(이주노조)2015820일 설립신고증을 받았다. 20054, 100여명의 이주노동자가 모여 노동조합을 만들었지만 노동부는 불법체류 외국인노동자는 조합원 자격이 없다고 신고증을 내주지 않았다. 그 사이 초대위원장부터 여러 위원장이 강제추방을 당했다. 대법원의 최장기 계류사건으로 8년을 보내고, 20156월 대법원이 이주노조 합법화 판결을 하고도 노동부는 두 달이 지나서야 신고증을 발급했다. 우다야 라이 위원장이 25일 농성을 하고 나서였다. 이주노조는 이주노동자의 노동조건을 향상시키며,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지위 향상을 꾀한다고 노조 규약에서 밝히고 있다.

우다야 라이 위원장은 1998년 산업연수생으로 네팔에서 한국으로 왔다. 인터뷰에 함께 나온 박진우 사무차장은 이주노조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한 7년차 활동가다. 두 활동가는 5월 한달 간 이주노동자 투쟁 투어버스를 이끌고 전국의 이주노동자를 만나러 다녔다.

심각한 인권침해 실태가 있을 때 언론에 가끔 올라오는 기사를 보고 속상해하기만 했지, 이주노동자의 노동현장에 대해서 큰 관심을 갖지 못했다. 마음으로만 연대하는 것은 그 현장에 있는 이들에게 아무런 영향을 줄 수 없으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은 인터뷰였다.

 

 

전수경] 집회에서 멀리서 뵙긴 했는데 직접 뵈니 반갑습니다. 투투버스는 5월 한 달 하고 오신 것인가요? 언론 인터뷰나 기사에 많이 나오셨죠?

 

박진우] . 51일부터 31일까지 진행했습니다.

 

전수경] 이주노동자 투쟁투어 버스라고, TV뉴스에도 나오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