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소식

긱 이코노미와 노동자 권리끝나지 않는 투쟁

박진욱 계명대학교

긱 이코노미(gig economy)라는 새로운 고용 형태가 출현하면서 긱 이코노미 종사자들의 노동권 관련 이슈가 가끔 뉴스가 되고 있다이번 글에서는 긱 이코노미와 노동자 권리에 관한 영국의 몇 가지 사례들을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플랫폼 기반 노동혁신적 일자리 창출인가 비정규직 양산인가

긱 이코노미는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되지만좁은 의미로는 온라인 노동시장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임시적 일자리 또는 초단기 계약이라고 할 수 있다전통적 노동시장에서는 일을 하는 시간과 공간이 정해져 있지만긱 이코노미는 그러한 제한 없이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서비스가 제공된다차량 운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버(Uber)’의 운전자자전거로 음식을 배달하는 딜리버루(Deliveroo)’의 라이더아마존의 총알배송서비스인 프라임 나우의 최종 배송을 담당하는 아마존 플렉스단기 아르바이트 중개 업체인 태스크래빗(TaskRabbit)’ 같은 회사를 통해 부업을 하는 사람들퀵서비스 업체 포스트메이트(Postmate)’의 배달부 등이 대표적인 긱 이코노미 노동자들이다한국의 경우에도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음식 배달대리기사반려 동물을 돌봐주는 펫도우미가사도우미 등이 긱 이코노미 노동자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긱 이코노미를 독립적인 단기계약 작업 또는 프리랜서 노동을 특징으로 하는 자유롭고 유연한 새로운 형태의 노동시장으로 바라볼 것인가예전부터 존재해 왔던 호출근로나 특수고용 노동자가 단지 온라인 플랫폼으로 이동한 새로운 착취 형태로 바라볼 것인가에 대해서는 엇갈린 시각이 존재한다그러나 현재 긱 이코노미 작업자의 대다수가 노동자로서 보호를 받지 못하고 저임금의 불안정한 고용환경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영국에서는 이들의 고용 상 지위를 노동자로 볼 것인지에 대한 공방이 진행 중이고더불어 긱 이코노미 작업자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 개선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이렇게 되기까지 예상할 수 있듯 긱 이코노미 종사들의 투쟁이 있었다.

긱 이코노미 종사자들의 파업 투쟁

2016년 8딜리버루의 라이더들은 불공정한 계약 조건 변경에 맞서 약 일주일간 파업을 조직하여 승리를 이끌어냈다딜리버루의 첫 파업이었다그 후 배달청소 등 플랫폼 기반 직종에 종사하는 이들의 크고 작은 투쟁들이 이어졌다최근인 2018년 10월 4영국의 7개 도시에서 외식업 노동자들과 긱 이코노미 노동자들이 파업을 벌였다맥스트라이크(McStrike)라고 이름 붙여진 이 파업에는 맥도날드, TGI 프라이데이웨더스푼에서 일하는 외식업 노동자들우버 이츠(UberEats)와 딜리버루의 배달 노동자들이 참여했다외식업 노동자들과 외식업체의 음식을 배달하는 이들의 첫 번째 연대 파업이었다이들의 요구는 임금 인상노동권 확보노동조합 인정 등이었다이 파업은 남미와 유럽 등에서 진행된 글로벌 패스트푸드 노동자 파업과 연대해 진행되었다그리고 10월 8일에는 우버 운전자들이 24시간 파업에 들어갔다이들은 요금 인상수수료 인하사실상 해고와 다름없는 불공정한 앱 비활성화 중단 등을 요구했고파업기간 동안 우버앱을 이용하지 않는 것으로 파업에 힘을 보태달라고 대중들에게 호소했다.

엇갈린 판결우버 운전자는 노동자딜리버루 라이더는 자영업자?

긱 이코노미 노동자들의 파업 투쟁과 더불어 소송을 통한 권리 확보 노력도 활발해지고 있다. 2016년 우버 운전자 두 명은 생활 임금휴가휴식과 병가에 대한 운전자 권리를 보장하라는 소송을 우버 측에 제기했다법원은 운전자의 손을 들어 주었고우버는 항소했다그러나 2018년 12영국 항소 법원은 고등법원과 마찬가지로 우버 운전자를 자영업자가 아닌 피고용인으로 인정하며 고용 상 지위를 둘러싼 우버와 우버 운전자 간의 법정 싸움에서 운전자의 손을 들어 주었다이 결정을 통해 우버 운전자들은 최저 임금과 유급 휴가 등의 권리를 확보하게 되었다물론 판결 직후 우버는 대법원에 항소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에 항소 법원의 결정이 최종적인 것은 아니다.

한편 2017년 영국의 중앙 중재 위원회는 딜리버루의 라이더들이 노동자가 아닌 독립적인 계약자이므로 단체교섭권을 가질 수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서비스 제공에 강제적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 노동자가 아니라고 판단한 주된 이유였다이에 노동조합은 단체교섭권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유럽 인권 조약 위반이라고 고등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그러나 2018년 12영국 고등법원은 딜리버루 라이더들은 노동자가 아니기 때문에 단체교섭권이 없다고 판결했다노동조합은 법원의 결정에 항소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고따라서 이 역시 최종 확정 판결은 아니다.

테일러 리뷰와 영국 정부의 노동 개혁

긱 이코노미 종사자들이 독립적인 계약자이니 자영업자로 봐야 한다는 입장과 플랫폼 기업에 고용된 노동자로 인정하고 완전한 노동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입장 외에도종속적인 계약자로 간주하고 자영업자와는 구분해서 보호해야 한다는 입장도 존재한다영국 정부는 2017년 테일러 리뷰라는 현대 경제의 노동 행태에 대한 정부 보고서를 발표했다왕립학회장이었던 매튜 테일러가 주도해서 작성한 보고서는 현대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보조를 맞추기 위해서는 고용 관행이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를 살펴보는데 초점을 두었고일련의 개선 권고안을 제시했다테일러 리뷰는 특히 파트 타임과 유연 노동 같은 긱 이코노미에 집중했다보고서는 영국 경제에서 모든 일은 공정하고 괜찮은 것(fair and decent)’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그리고 딜리버루나 우버 같은 플랫폼 기반 사업체를 위해 일하는 사람들은 종속적인 계약관계에 있으므로 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고용 정책을 개선해야 한다고 권고했다영국 정부는 테일러 리뷰의 권고를 수용하여, 2018년 12월 긱 이코노미 노동자들에 초점을 맞춘 개혁안을 발표했다법안의 핵심은 근무 첫날 종사자에게 임금과 병가 등의 권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것종사자가 예상 근무 시간을 요청할 권리 등이다법안 발표 후 긍정적 반응도 있지만노동조합의 입장은 대체로 부정적이다노동조합을 조직하고 단체 교섭을 할 권리를 얻지 못하는 한결국 긱 이코노미 종사자들은 소모품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영국에서 유럽으로현재 진행형

2016년 영국에서 시작된 긱 이코노미 노동자들의 투쟁은 이후 이탈리아프랑스독일스페인 등 유럽으로 확산되었다영국의 경우 노동자들의 잇따른 투쟁과 더불어 노동권 확보를 위한 법정 투쟁이 진행 중이고정부는 미온적이나마 대책 마련을 고심하고 있다비전통적인 노동 형태의 출현을 둘러싼 혼란은완전한 노동권을 인정받으려는 노동자들과 이를 부정하는 플랫폼 기업들 간의 싸움으로 여전히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