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멍난 조선업 안전관리, 대책 마련해야”
금속노조, 해당 사업장에 산업안전 자료 요구…30일 부산노동청 앞 규탄 집회

정청천 기자/매일노동뉴스

사망사고 다발사업장의 ‘오명’을 벗지 못하고 있는 조선산업의 안전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해당 사업장의 안전 불감증과 주무부처인 ‘노동부의 관리감독 소홀’에 대한 노동계의 비난이다.

전국금속노조는 최근 각 사업장에 대해 공문을 보내 지난 2004년부터 올해 4월말까지 노동부에서 각 사업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산업안전 관련 내용의 제출을 요구했다고 28일 밝혔다.

금속노조에는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두산중공업 등 주요 조선사업장 노동조합이 가입하고 있다. 금속노조의 요구자료에는 △안전보건 감독 자료 △노동부 행정조치 자료 △노동부 지적사항에 대한 각 사업장 ‘시정계획서’ 등이 포함됐다.

조선산업 노조들의 이같은 대응은 회사의 안전 불감증과 노동부의 관리 소홀로 조선산업이 안전관리 사각지대로 방치되고 있다는 심각성 때문이다. 금속노조는 특히 노동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안전관리 자율평가’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안전관리 자율평가란 노사가 자율적으로 작업현장의 안전수준을 평가하고 산재예방활동을 시행한다는 취지다. 노동부는 해마다 100인이상 48개 조선사업장에 대해 안전관리 자율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금속노조 관계자는 “30일 부산노동청 앞에서 사업장 안전감독 강화와 정책 개선을 요구하는 집회를 갖는다”며 “조선산업 재해예방을 위해서는 정부의 잘못된 정책과 사업주의 안전관리 태만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조선산업에서는 현대중공업(6명), 삼성중공업(3명), 21세기조선(3명), 현대미포조선(3명) 등 원청사 소속 노동자만 20여명이 사망했다.

이같은 상황은 올해도 이어져 지난 3월 울산 현대중공업 소속 하청노동자 1명이 선박건조 마무리 작업 과정에서 사망했데 이어 같은달 경남 창원 두산중공업 내에서는 두산메카텍 하청업체 소속 노동자 2명이 크레인 작업 도중 사망했다. 지난 16일에는 부산 한진중공업에서 하청업체 소속 노동자가 용접작업 도중 도크바닥 아래로 추락, 사망했다.

2007년05월29일 ⓒ민중의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