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안전관리 궁금한 사항 여기 다있네”
산업안전공단 ‘공정안전관리 질의·회시집’ 제작

김미영 기자/매일노동뉴스

앞으로 공정안전관리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산업안전공단이 제작한 ‘공정안전관리제도 질의·회시집’을 이용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996년 공정안전관리(PSM, Process Safety Management) 제도가 산업안전보건법에 도입된 이후, 유해·위험물질에 의한 화재·폭발, 독성물질 누출 등 중대산업사고 예방에 큰 기여를 해온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공정안전관리 적용대상 사업장 및 엔지니어링사에 충분한 정보가 제공되지 못하고 기술적인 혼란까지 야기돼 그동안 산업안전공단 홈페이지에는 이를 질의하는 사례가 빈번했다.

21일 산업안전공단은 “공정안전관리에 대한 질의와 상담이 쇄도했지만 아쉽게도 민원인이 비공개 글로 등록할 경우 본인 외에 열람 권한이 없어 사업장 간 정보교류가 미흡했다”면서 “이에 따라 과거 5년간 질의·회시 내용 가운데 총 301건을 유사항목별로 정리해 ‘공정안전관리 질의·회시집’을 제작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례집에 실린 주요내용은 공정안전관리제도 질의·회시사례 뿐만 아니라 △위험물 저장 및 취급안전 질의·회시사례 △안전밸브 설치대상, 안전거리 등 화학설비의 안전장치 질의·회시사례 △폭발위험장소 및 정전기 등 전기분야 질의·회시 등이 수록되어 있다.

‘공정안전관리 질의·회시집’은 산업안전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2007년06월22일 ⓒ민중의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