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없는 일터 만들기] 내년 6월 서울서 ‘안전 올림픽’ 열린다

‘안전올림픽’이라 할 수 있는 ‘제18회 세계산업안전보건대회’가 내년 6월29부터 4일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다.1955년 이탈리아 로마에서 제1회 대회가 개최된 이후 3년마다 열리는데 이번 대회는 한국산업안전공단이 주최한다. 인도에 이어 아시아에서는 두 번째 개최국이다. 지금까지 열린 대회를 통해 각국의 노·사·정 대표, 안전보건 전문기관 관계자 등에게 안전보건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제공해 산업재해 예방에 기여해 왔다.
한국산업안전공단은 내년 서울대회에 각국 노사단체 및 안전보건 전문가 등 2500여명이 참여할 것으로 보고 우리나라의 기업 이미지를 홍보하는 데 프로그램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 3월 노·사·정과 학계, 사업장, 예방기관 대표 등 34명의 조직위원회(NOC)를 만들어 활동하고 있다. 위원들은 국제노동기구, 국제사회보장협회 등과 논의하며 충실한 대회가 될 수 있도록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6월에는 대회 1차 안내서를 7개 국어로 제작해 전세계에 배포했다. 이어 8월에는 대회 공식 홈페이지(www.safety2008korea.org)를 통해 7개 국어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대회의 모토는 ‘사회 각 주체의 책임(Safety and health at work : A social responsibility)’이다. 대회는 ▲미래를 위한 안전보건 전략과 프로그램 ▲작업조건 변화가 근로자 보호에 미치는 영향 ▲산업안전보건의 새로운 도전과 기회 ▲안전보건관리체계 등 4개의 주제로 진행된다.

안전보건 대표자 회의에서는 인간의 기본권 및 경제 발전 수단으로서의 산업안전보건에 대해 심도있는 토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기술세션에서는 안전보건대표자회의에서 토의한 주제를 안전보건, 건설, 화학, 보건, 산업의학, 안전보건 기술지원 등 분야별 과제가 주어진다. 또 국제필름 및 멀티미디어 페스티벌에서는 안전보건의식 고취 등에 관한 영화·비디오·교육용 안전프로그램을 상영하고 우수작은 시상한다. 국제안전보건기기 전시회도 열려 날로 발전하는 안전기구의 세계적인 추세를 공유하게 된다.

박길상 세계대회 국제조직위원장(한국산업안전공단 이사장)은 “안전보건으로 세계가 하나되는 안전한 지구촌을 만드는 축제와 정보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면서 “우리의 산업안전보건 분야가 명실상부한 세계 중심국가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구기자 yidonggu@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