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호중공업 중대재해, 안전불감증이 부른 인재”

김미영 기자/매일노동뉴스

이달 들어 2건의 대형 산재사고가 발생한 삼호중공업에 대해 특별근로감독과 함께 사업주에 대해 엄정한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삼호중공업은 노동부가 지정하는 ‘자율안전관리업체’이자 협력업체 산재예방 지원협약까지 체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열흘만에 중대재해가 반복 발생해 안전관리에 구멍이 뚫렸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16일 민주노총 광주·전남본부는 광주지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삼호중공업에서 이달 발생한 중재재해는 모두 작업자의 안전을 고려하지 않거나 안전상 초소한의 조치도 없이 작업을 강행하여 발생한 사고”라며 사업주의 구속처벌과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했다.

현대삼호중공업에서는 지난 1일 작업 크레인이 전복돼 두 명이 사망한데 이어 10여일 뒤인 13일 해치카바 조립작업 중 절단호스에서 누출된 가스가 용접 불꽃에 의해 폭발, 작업 중이던 1명이 숨지고 10명이 중경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금속노조 삼호중공업지회 최성일 노동안전국장은 “1일 발생한 크레인 전복 사고는 작업 지시서는 물론, 최소한의 방호장치도 제대로 갖추지 않은 채 무리하게 작업하다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으며, 13일 발생한 가스폭발사고 역시 가스호스에 구멍이 났음에도 작업을 강행하다 터진 인재”라며 “사측이 돈벌이에만 급급한 나머지 노동자들을 사지로 몰아넣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민주노총 광전본부는 “현대삼호중공업의 이번 폭발사고를 비롯해 최근 산업재해의 주요한 특징은 70% 이상이 비정규직에 집중되고 있다”면서 “이는 원청업체의 무리한 단가 인하와 공사기간 단축으로 하청업체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고강도의 노동과 열악한 작업환경으로 내몰리고 있어 항시적인 사고위험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노총 광전본부에 따르면 지난 5월과 6월 사이 전남지역에서 발생한 산재사망자 9명 가운데 7명이 비정규직이다.

이날 민주노총 광전본부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권영순 광주지방노동청장과의 면담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권 광주노동청장은 해당기관에서 중대재해에 관련 책임자에 대한 구속품신을 제출하겠다는 뜻과 중대재해 사업장에 대해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노조의 참여를 보장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민주노총 광전본부와 전남본부는 17일 노동안전보건담당자 연석회의를 진행하고 이어 20일 오후 5시 중대재해 사업주 구속 및 건강권쟁취 결의대회 개최 등 중대재해 대책마련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2007년08월17일 ⓒ민중의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