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기관사 공황장애 일반인 7배 ‘충격’
우울증 2배,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도 4배나 높아

매일노동뉴스/김미영 기자

서울도시철도 기관사 10명 중 2명은 정신질환을 1개 이상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
24일 서울도시철도노조에 따르면 카톨릭대병원 산업의학과가 지난 1월1일부터 9월16일까지 전체 기관사 961명 중 836명을 대상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한 결과 기관사들은 전 국민남성 평균에 비해 우울증 2배,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4배, 공황장애는 무려 7배 이상의 높은 유병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건강검진은 지난 2003년 적응장애를 앓던 기관사 2명이 자살하고 2004년 2월 기관사 1명이 공황장애로 산재 판정을 받는 등 도시철도 기관사들의 업무상 정신질환 문제가 대두되자 노동부가 사측에 특수건강검진(임시건강검진)을 권고한 데 따른 것.
검진 결과를 자세히 살펴보면 기관사들의 우울증 평생 유병률은 3%, 1년 유병률은 1.3%로 일반인에 비해 2배 가량 높았다. 카톨릭대병원 산업의학과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우울증이 있는 경우 직장생활 등 정상적 활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인구집단의 유병률은 직장인보다 낮은 편”이라며 “일반 인구집단보다 높은 유병률을 보였다는 점만으로도 충격적”이라고 밝혔다. 또, 기관사들의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1년 유병률은 0.8%로 일반인에 비해 8배나 높았으며, 공황장애 1년 유병률도 일반인보다 7배 높은 0.7%로 나타났다.
특히 사상사고를 경험한 기관사들의 정신질환은 더욱 심각한 수준이다. 사상사고를 경험한 기관사들은 경험하지 않은 기관사에 비해 외상후스트레스장애에 걸릴확률은 13.0배, 공황장애는 2.13배, 주요우울증은 2.58배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카톨릭대병원 산업의학과팀은 임시건강검진결과 최종보고서를 통해 “사고경험이 있는 기관사들의 정신과 진료경험은 그렇지 않은 기관사에 비해 2배 많았을 뿐 아니라 일반적인 건강 신체기능, 사회적 기능 등에서도 차이가 있었다”며 “이는 기관사들이 사고를 경험할 경우 정신적 건강뿐 아니라 일반적 건강수준에도 심각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사상사고 발생 후 정신과 상담을 받은 경우는 4.9%에 불과해 별다른 조치없이 방치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사상사고를 경험하지 않더라도 승객과의 갈등을 경험한 적이 있거나 비상벨로 인해 정지한 경험, 사고가 날 뻔한 ‘아차사고’ 경험이 있는 기관사들의 우울증도 각각 12.3%, 11.1%, 14,0%로 나타나 경험이 없는 기관사에 비해 2~4배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병근 서울도시철도노조 승무본부장은 “신경·정신적 질환으로 이미 32명(사망 2명 포함)치료를 받고 있음에도 이번 검진결과 우울증, 외상후스트레스장애, 공황장애 등으로 치료중이거나 당장 치료를 요하는 기관사가 무려 21명이나 추가 발생했다”면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2007년10월25일 ⓒ민중의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