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직원 788명에 건강진단 명령
한국타이어, 직원 부실 건강진단 의혹

직원들이 잇따라 돌연사해 도마 위에 오른 한국타이어 직원들에 대해 건강진단 명령이 내려졌다.

8일 대전지방노동청에 따르면 지난해 5월부터 최근까지 직원 7명이 집에서 잠을 자거나 휴식을 취하던 중 급성 심근경색 등으로 돌연사한 것을 비롯 모두 14명이 잇따라 숨져 논란이 일고 있는 한국타이어 대전 및 충남 금산공장의 생산관리팀과 설비보전팀 직원 788명에 대한 ‘임시 건강진단 명령’을 내렸다.

이들 2개 팀은 숨진 직원들이 속해있던 부서다.

임시 건강진단은 유해인자에 의한 중독 여부, 질병의 이환 여부와 발생원인 등을 확인하기 위해 지방노동관서장의 명령에 따라 사업주가 실시하는 건강진단을 말한다.

앞서 노동부의 역학조사 요청을 받은 한국산업안전공단도 이 업체의 작업환경과 작업방법 등에서 직원들에게 유해요인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지난달 예비조사에 들어간 상태다.

이런 가운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우원식 의원(대통합민주신당)도 한국타이어가 직원들의 건강진단을 맡겨온 기관의 신뢰성에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우 의원이 대정부 질의를 위해 제출받은 노동부 자료에 따르면 노동부는 지난해 말 한국타이어 직원들의 특수건강진단을 한 대한산업보건협회 충남산업보건센터를 점검, 이 센터 측이 근로자의 간기능수치(GOT/GPT)가 100 이상으로 정상(38/40)보다 3배 가량 높은 데도 ‘정상.적합’ 판정을 내린 것을 적발했다.

이에 따라 노동부는 이 산업보건센터에 대해 6개월 업무정지 처분을 내렸다.

한국타이어의 사망 직원 14명 가운데 ‘간질환자’는 5명이나 된다.

이 과정에서 한국타이어가 이 센터의 ‘부실 가능성’을 알고도 묵인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면서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민주노동당 대전시당은 7일 성명서를 내고 “사측이 이에 대한 적극적인 해결 의지를 보이지 않으면 즉각 제품 불매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사측이 직원들의 사인을 밝히기 위해 ‘노사자율 안전점검’을 시작한 지 두달이 지났는데도 진행과정이나 중간 결과조차 발표하지 않고 ‘점검 결과를 지켜보자’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며 “사측이 해결의지를 보이지 않을 경우 최근 온라인에서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한국타이어 불매운동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노동부는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전국 120곳의 특수건강검진기관에 대한 점검에서 119곳을 적발, 이 중 93곳에 대해 업무정지 처분을 내렸으며 적발된 기관들은 이같은 노동부의 행정처분에 이의를 제기, 행정소송을 낸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