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역학조사 대상자 범위 확대해야

매일노동뉴스 김미영 기자

한국타이어 노동자 연쇄 사망 원인을 밝혀내는 역학조사가 신뢰성을 얻기 위해서는 조사대상 범위를 확대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1일 한국타이어 노동자 사망 유족대책위 자문의사단(임상혁 원진 노동환경건강연구소장, 백도명서울대 보건대 교수, 노상철 단국대병원 산업의학과 교수 주영수 한림의대 산업의학과 교수 등 4명)은 “역학조사가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이를 확인하는 과정이라기보다는, 몇 가지 정해진 틀 안에서 주어진 가능성을 확인하는 수순이라는 인상을 주고 있다”면서 이같이 지적했다.

이들 자문의사단은 ‘한국타이어 노동자 집단 발병 역학 조사에 대한 의견서’를 통해 “산업안전공단 역학조사팀은 현재 2006년 5월~2007년 9월 사이에 사망한 심장질환자 7명과 암 환자 5명으로 조사대상을 한정하고 있으나 퇴직자나 현재 근무 중인 노동자 중에서 같은 질환이 발병한 환례들이 더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퇴직자 및 이직자 명부, 현재 노동자의 명부 등을 활용하여 심장질환, 암 등 관련 질환자가 더 있었는지 확인하는 작업부터 우선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직 알려지지 않은 질환자 또는 사망자가 더 있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역학조사팀에서 식도암, 뇌수막종양, 간세포암 환자 등 발암인자가 확인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조사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은 문제로 지적됐다. 자문의사단은 “모든 암의 역학적 인과관계도 평가해야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2~30대 젊은 연구자 2명이 잇따라 심장질환으로 숨진 중앙연구소에 대해서도 생산공장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조사가 이뤄져야 하며, 작업환경, 직무 관련 요인 등 심근경색증 유발 요인 조사 시 사업주의 개입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해야 한다는 의견도 함께 제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