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 시민사회단체, 한국타이어 본사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

매일노동뉴스 김미영 기자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등 시민사회단체가 “노동자들의 집단사망을 초래하고 대규모 산재은폐를 시도한 한국타이어가 여전히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면서 규탄하고 나섰다.

13일 한국타이어 노동자 사망 유가족대책위원회를 비롯한 20개 시민사회단체는 서울 역삼동 한국타이어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대전지방노동청이 특별근로감독을 벌인 결과에 따르면 한국타이어는 3년동안 183건의 산업재해를 은폐하고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사항도 1천394건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며 “1년6개월 동안 15명으 노동자가 사망한 사태는 한국타이어의 은폐된 수많은 산업재해 중 빙산의 일각”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한국타이어 노동자 집단사망 사태에 대한 공정한 조사가 보장되기 위해서는 유가족들이 추천하는 전문가들과 현장 노동자들의 참여가 보장돼야 한다는 입장으로, 역학조사 대상자로 한국타이어에서 일한 적이 있는 퇴직자, 이직자들을 포함시킬 것을 주요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또한 정부측에도 한국타이어 경영진 처벌과 산업재해 재발방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김의동 보건의료단체연합 공동대표는 ““타이어 제조공정은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함에도 한국타이어 사측은 오히려 ‘무재해 인센티브제도’ 등을 통해 문제를 은폐시켜왔다”며 “노동자들을 죽음으로까지 몰고 간 극단적인 노동강도와 작업장의 유해물질 문제 등이 근본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