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노조 석면 건강피해 조사 착수
오는 4월말까지 시민,퇴직자 대상으로…피해 확인되면 보상 추진

매일노동뉴스 김미영 기자

서울지하철노조와 환경운동연합이 지하철 이용시민과 서울메트로 퇴직 노동자 등을 대상으로 석면건강피해조사에 착수했다.
24일 서울지하철 2호선 방배역사에서 ‘석면건강피해조사’ 접수를 시작한 이들은 오는 4월30일까지 석달동안 대대적인 석면피해조사를 벌이겠다고 밝혔다.
석면은 1급 발암성물질로 적은 양의 노출로도 암에 걸릴 수 있다. 서울지하철 1~4호선은 1974년 건설당시부터 승강장의 천장·대합실·역무실 등에 석면을 사용했으며 특히 승강장 천장에 도포된 뿜칠형태의 석면은 공기 중으로 날릴 가능성이 높아 노동계와 환경단체는 안전하게 철거해야한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서울시와 서울메트로측은 석면노출 가능성이 큰 17개 역사에서 월 1회 공기 중 석면노출 농도를 측정해온 결과 석면이 검출되지 않거나 기준치 이하라며 석면 피해 가능성을 부인하고 있다. 이에 환경운동연합과 서울지하철노조는 ‘회사와 서울시 당국이 지하철 석면의 위험성을 축소시키거나 은폐하고 있다’며 직접 석면피해 조사에 나선 것.
이번 석면건강피해조사의 대상은 서울지하철(1-4호선) 10년 이상 장기 이용시민과 지하철역 청소용역 노동자, 지하철역 상가상인을 비롯해 서울메트로 정년퇴직 직원, 서울지하철(1-4호선) 석면관련공사에 참여한 노동자 등이다.
노출기간은 1호선(1974년), 2호선(1983년), 3~4호선(1985년)부터 현재까지이며, 조사 대상자중 폐질환자, 중피종암, 폐암, 석면폐, 폐흉막질환자(흉막반, 흉막비후 등) 등 질환을 앓고 있어야 한다.
이번 석면건강피해조사에는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과 원진 노동환경건강연구소의 의료진이 참여하고 있으며 서울지하철에서의 석면노출로 인한 질병으로 확인되면 피해보상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날 서울지하철노조와 환경운동연합은 시민들에게 석면 방진마스크 등을 나눠주며 이번 조사에 대해 홍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