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윤 노동건강연대 대표

2021년 6월 30일은 노동건강연대가 창립한 지 20년 되는 날입니다. 노동건강연대는 기존에 존재하던 ‘산재추방운동’과 ‘노동안전보건운동’을 발전적으로 계승하여 새로운 운동의 장을 열고자 하는 포부를 가졌던 30대 활동가 10여명이 모여 만든 단체였습니다. 조직된 노동자 중심의 기존 운동이 포괄하지 못하는 주체, 이슈를 중심으로 새로운 방식으로 운동을 벌여나가고자 했습니다. 비정규직, 소규모사업장, 이주, 여성 노동자 등 미조직 노동자 건강과 안전 문제에 집중했습니다. 노동자 건강과 안전 문제를 한국의 경제산업구조, 노동시장, 사회보장 제도와 관련지어 큰 틀에서 파악하고 대응하고자 했습니다. 노동운동 방식과 인권운동 방식을 적극적으로 결합하여 그 긍정성을 극대화하고자 했습니다.

그 결과 기업살인 대응 운동, 비정규직, 소규모 사업장 노동자 건강권 보장 운동, 사회보장 제도로서 산재보험 개혁운동 등을 진행하며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지금은 상상조차 가지 않으시겠지만, 노동건강연대가 창립하여 위와 같은 활동을 노동건강연대만의 방식으로 하려할 때 우려와 비판이 만만치 않았습니다. 우려와 비판은 새겨듣고, 중심이 되는 문제의식과 가치는 놓지 않으며 활동하여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그때나 지금이나 운동 사회에서 노동건강연대는 작은 단체입니다. 작은 단체이기에 한계가 있지만, 기존의 사고와 관행으로부터 자유롭게 새로운 도전과 실천을 할 수 있었습니다. 창립 초기에는 100여명이 안되었으나 현재는 320명 가까이 늘어난 노동건강연대 회원들이 그것을 가능하게 해 주셨습니다. 처음처럼 실천하되 20년 시간에 걸맞는 모습을 가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 길에 처음처럼 함께 해 주십시오.
우리들의 연대, 함께 오래 지속되기를 바랍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김명희 노동건강연대 집행위원장

사실 뭐 하는 단체인지도 잘 모르고 선배의 권유에 따라 얼떨결에 후원을 시작한 것이 벌써 20년 전 일입니다. 지난 20년 동안 노건연 활동에 좀 더 열심인 때도 있었고, 그저 후원금을 내는 것만으로도 허덕이던 때가 있었습니다. 아마 다른 회원 분들도 엇비슷한 경험을 가지고 계실 것입니다. 신기한 것은, 누군가 활동이 어려운 시기에는 어디선가 또 다른 회원이 나타나 열심히 참여하면서 노건연이 쉬지 않고, 조금씩 다른 방향으로 활동을 변주하고 확장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노건연의 20주년은 이렇게 여러 사람들의 각기 다른 작은 헌신이 모여서 만들어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작은 노력의 조각들을 모아서 멋진 깃발로 만들고, 우리 사회의 보이지 않는 곳에서 그 깃발을 휘날리게 한 것은 우리 상근 활동가들이었습니다.

정부가 바뀌고, 산안법이 개정되고, 중대법이 제정되어도, 제도로부터, 노동조합으로부터, 사회로부터 보호받지 못하는 노동자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노건연은 지난 20년 동안 그래왔던 것처럼 앞으로의 20년에도,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그동안 함께 해왔던 회원들, 연대 단체와 활동가들, 모두 노건연의 20주년을 자축해주세요.
그리고 앞으로도 이 길에 한결같이 함께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