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대부분 안전기준 위반”

녹색평화당(공동대표 박창화·정해훈)은 5일 서울 안국동 느티나무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 지하철 대부분이 ‘도시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에 못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들 전동차의 운행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녹색평화당은 이날 “서울지하철 1~8호선의 내장재 대부분이 플라스틱 계통인 섬유강화플라스틱(FRP)이나 우레탄폼 등으로 돼 있어 ‘차체와 실내설비는 불에 타지 않는 재질을 사용하도록 규정한 안전기준을 어겼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안전기준에는 ‘승객용 출입문을 차량 외부에서 수동으로 열 수 있어야 한다’고 돼 있지만 5~8호선은 외부 수동장치가 승강장보다 낮은 전동차 최하단부에 설치돼 수동으로 열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통신장치에 대해서도 이들은 “전동차 내부에서 비상시 승객이 직접 중앙제어실(종합사령실)과 통신할 수 있는 시설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지하철공사(1~4호선)와 도시철도공사(5~8호선)는 “안전기준에는 ‘실내설비를 불에 안 타는 재질로 할 수 없을 때는 불에 타기 어려운 재질로 할 수 있다’고 규정돼 있으므로 규정 위반은 아니다”라며 “전동차 내장재를 선진국 수준으로 바꾸고, 모든 승객이 직접 중앙제어실과 통화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겨레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