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사업장 안전 공동대응키로

재계가 최근 노동계의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사업장 안전보건문제 해결을 위해 한국경영자총협회 산하에 ‘기업안전보건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범경영계 차원의 공동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한국경총은 11인 “최근 자동차 조선업종 등의 사업장에서 근로자들이 근골격계질환 등을 이유로 수백명식 집단 요양을 신청, 기업경영에 어려움이 많다” 며 “경제단체와 기업들간에 공동대응체계를 구축해 적극 대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근골격계 질환은 흔히 “골병’으로 불리는 것으로 손목과 허리 팔꿈치 갈비뼈 힘줄 등에 질환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경총은 이달 중 관련 기업체 대표나 임원들을 구성원으로 하는 ‘기업안전보건위원회’를 이사회 산하에 신설하고 그밑에 자문위원회, 실무위원회, 현장대책반, 업종별, 지역별 협의회를 둬 산업안전에 관한 주요 현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특히 정부 및 국회가 최근 근골격계질환 사업주 예방의무 및 벌칙부여 등을 내용으로 하는 산업안전보건법 및 산재보상보험법 등을 개정한 것과 관련, 대책수립과 함께 제도개선을 위한 대정부 건의도 추진키로 했다.
기업안전보건위원회는 산업안전분야의 핵심이슈인 근골격계질환 문제가 가장 심각한 조선 및 자동차 업종의 사업장을 중심으로 조직을 출범시킨 뒤 이르면 연말게 산재사고가 빈번한 업종과 노사분규가 잦은 사업장으로 조직을 확대할 예정이다.

경총 관계자는 “근골격계질환을 비롯해 근로자 질환의 작업 관련성이 불분명한 상태에서 노동계가 집단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설정하는 등 기업간 공동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매경 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