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 2003년 6월4일 오후 8:23

[이 현장 이 문제] “산업도시 울산에 산재병원 없어요”
[중앙일보 허상천 기자] 전국 최대의 공업도시 울산에 산재병원이 없다.

이 때문에 최고의 산업재해 발생도시인 울산에 산업재해를 전문적으로 치료하고 관리하는 국립 산재병원이 없어서 산재환자들이 체계적인 치료를 받지 못해 재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울산의 공업생산액은 74조7천억원으로 전국의 12.8%를 차지하는 국내 최대 중화학공업 도시다.

수출은 지난해 2백42억불로 전국의 15%를 차지했다.

근로자 수는 16만여명으로 가족 등을 포함하면 전체인구 1백10만명중 15%가 근로자와 가족들이다.

한국노총 울산지역본부와 시민들은 산업재해 발생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울산지역에 산업재해를 전문적으로 치료하고 관리할 국립 산재병원을 세워 줄것을 건의하고 있다.

◇산재환자 급증=울산지역에서 지난해 발생한 산업재해는 모두 3천4백85건으로 2천7백49명의 산재환자가 발생했다.

이는 같은기간 전국 산재발생건 수(8만1천9백11건)의 4.3%,산재환자발생수(1만5천2백99명)의 18%를 차지한다.

최근 산업재해가 다양화하면서 울산지역 대형사업장을 중심으로 근골격계질환을 비롯 뇌·심장질환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올 들어서는 대형사업장 노조에서 근골격계질환자 집단 요양신청이 확산되고 있다.

울산의 산업구조는 자동차·조선·화학 등 전통적인 중화학산업으로 60∼70년대 설립돼 설비가 대부분 낡아서 재해 및 대형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이 때문에 울산지역의 산업재해는 해마다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울산지역에는 산재 환자의 치료와 재활 전문병원이 없는데다 산재지정병원의 경우 대부분이 1차적인 치료에 그쳐 산재환자들이 고통을 겪고있다.

◇산업재해 전담병원 없다=울산에는 산재병원은 물론 국·공립병원이 한 곳도 없다.

지역내 병·의원의 입원 병상은 인구 1만명 48.1개로 전국 광역시·도중 15위로 의료시설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산재 환자중 중환자 및 특수직업병 환자의 경우 대도시 및 중앙 등으로 원거리 치료를 해야함에 따른 경제적 부담이 크다.

치료와 요양후 직장복귀 및 사회참여를 위한 재활치료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

한국노총울산본부 신진규 의장과 노총 간부들은 4일 청와대와 국회·노동부·기획예산처·근로복지공단 등에 ‘울산에 산업재해전문병원을 건립해 달라’는 건의서를 전달했다.

노총은 건의서에서 “울산지역 산업재해 발생률이 해마다 20%씩 증가하고 근골격계질환등 직업병이 특히 많아 전문치료와 예방프로그램을 추진할 병원설립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허상천 기자 jheraid@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