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2003년 7월7일 오후 8:25

병원노조원 집단산재 신청

[앵커멘트]
서울의 한 병원 노조원들이 병원측의 탄압으로 정신질환을 앓게 됐다며 근로복지공단에 집단으로 산업재해 요양신청서를 냈습니다.

정신질환을 이유로 집단 산재신청을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어서 근로복지공단측의 결정이 주목됩니다.

박상남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정신질환을 사유로 한꺼번에 산업재해 요양신청을 낸 병원 노조원은 모두 9명입니다.

이들은 지난 수년간 노조원들에 대한 병원측의 노골적인 탄압과 차별, 집단따돌림 등으로 극심한 정신적 고통을 당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김명희 보건의료노조 모 병원지부 부지부장] 우리 병원에서 조합원은 사람이 아니예요.

짐승도 그렇게는 못해요.

[보건의료노조 위원장 윤영규] 이러한 인권 침해는 사회적으로 용인되어서는 안될 것이라는 경종을 울리기 위해 사회적으로 고발하고 대응해 나갈 것입니다.

이들을 검진했던 정신과 전문의는 이들의 정신질환이 상당히 심각한 상태였다고 말했습니다.

[배기영 정신과전문의] 정신임상 검진결과 8명이 정신병 질환의 증세를 보였다.

그러나 해당 병원측은 노조원이라는 이유로 불이익을 주거나 탄압한 적은 없다며 노조의 주장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습니다.

노동부는 사태의 심각성을 감안해 노조 주장에 대한 사실 확인작업을 거쳐 합당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병조 근로감독과장 서울지방노동사무소] 부당노동행위에 의한 정신질환 발생이 있는지를 조사해서 인과관계가 있을 경우엔 특별근로감독 등도 검토할 수 있을것.

근로복지공단측은 지금까지 정신질환을 이유로 집단 산재신청을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최종 판정까지는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ytn 박상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