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선 연장·수도권 심야연장운행 관련
“안전대책 없는 연장 유보” 촉구

철도노조 이어 성남시 의원·13개 분당지역 시민단체들

철도노조가 3일 개통되는 분당선 수서∼선릉 구간의 안전문제를 제기한 데 이어 성남시 시의원과 13개 분당지역 시민사회단체도 3일 오전 개포동역사(분당선)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안전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분당선(수서-선릉)간 안전확보를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는 3일 기자회견에서 △위탁운영에 따른 안전대책 마련 △1인 승무에 따른 안전대책 수립 △수서-선릉간 지하철 안전점검 결과 공개 △철도청은 시민사회단체와 공동으로 종합적 안전진단 즉각 실시 등을 요구했다.

철도노조는 “연장구간 중 4개 역을 매표업무만 하도록 위탁운영을 하는 것은 역사안전을 무방비로 방치하는 것이며, 1인 승무제는 사고시 기관사 혼자 대처해야 해 대형사고의 위험이 상존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철도노조도 3일 성명에서 지난 4월20일 ‘수도권 전철연장운행은 노사협의 후 시행’하기로 합의사항을 근거로 들며 “현재 철도청과 노조가 협의를 진행 중이므로 일방적인 연장운행은 유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철도노조는 또 과천, 안산, 일산선의 심야연장 운행과 관련해서도 부족인력 충원이 전제돼야 한다며 인력충원과 기관사 4시간 수면 보장 등을 요구했다. 이에 앞서 도시철도공사와 서울지하철공사도 심야연장 운행을 시행하면서 업무량 증가에 따른 부족인력 충원을 노사합의한 바 있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매일노동뉴스 2003.09.04 10:1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