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칭)서울지역중소기업일반노조, 다음달 26일 창립

민주노총 서울본부, 서울지역통합일반노조 건설 위한 토론회

직종이나 고용형태에 관계없이 모든 중소·영세·비정규직 노동자들을 가입대상으로 하는 통합일반노조인 서울지역중소기업일반노동조합(가칭) 건설 움직임이 활발하다.

그동안 서울지역일반노조(위원장 김형수)가 이러한 조직활동을 해 왔지만 이제는 같은 중소영세사업장이면서 직종별로 조직된 제화노조 등과 통합, 전체 중소영세노동자들의 노동권 확보와 사회보장제도 등의 요구를 집약할 계획이다.

이미 지난 8월 통합논의를 거쳐 구성된 통합일반노조추진위와 민주노총 서울본부는 27일 서울본부 강당에서 “중소영세비정규직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통합일반노조 건설 방향에 대한 토론회를 가졌다.

서울지역일반노조 김형수 위원장은 “영세·비정규직노동자들은 사업장 이동이 잦고 하도급, 재하청, 객공제 등 근로형태가 다양해서 조직하기가 어렵다”며 “이들을 포괄할 수 있는 지역적 통합이 대안이 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그동안 중소영세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노동상담이나 노조결성 문의 등은 주로 민주노총 서울본부에 집중됐는데, 그동안 서울본부가 노조 가입이나 결성 등을 이뤄낸 규모만도 3년 사이 20여개 노조 12,000명에 달한다.

서울본부 여성오 조직부장은 “조직전환을 통해 중소영세비정규노동자 조직화 방식을 서울본부 지구협의회 단위와 통합일반노조를 통해 체계화하는 기반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본부는 이를 위해 지구협의 임원과 조직담당자의 역할에 통합일반노조의 비중을 강화하고 통합일반노조 사무실을 서울본부에 둘 계획이다. 또한 신규노조 상담이 접수되면 통합노조 가입체계를 우선적으로 마련, 통합일반노조 참여를 유도하는 지원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통합일반노조추진위는 오는 10월 26일 서울지역중소기업일반노조 창립총회를 가질 예정이며 임단협 중심의 사업에서 벗어나 △중소영세비정규노동자들의 단결과 연대 △비정규직 차별철폐, 특수고용노동자 노동자성 인정 △노동시간 단축, 생활임금 확보 등의 사회적 요구를 중심으로 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김경란 기자

ⓒ매일노동뉴스 2003.09.29 11:4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