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철도공사법 저지 투쟁 준비 돌입

오는 10일 청와대 농성 마무리 후 현장 순회 등 조직정비

지난 25일부터 노조탄압 중단을 요구하며 청와대 앞에서 노상농성을 벌였던 철도노조가 국정감사가 끝나는 오는 10일 농성을 마무리하고 철도공사법 저지투쟁을 위한 내부 조직정비에 들어간다.

철도노조(위원장 직무대행 이형원)는 5일 “국정감사기간에 노조탄압 문제를 부각시키기 위해 실시했던 농성을 국감이 끝나는 10일 마무리하고 남은 정기국회 기간에 강행처리될 것으로 예상되는 철도공사법을 저지하기 위한 투쟁을 준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노조는 6일 중앙위원회를 열어 철도공사법에 대한 노조 입장을 확정하고 국회 통과 저지를 위한 투쟁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10일에는 서울역 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갖고 노조탄압 분쇄와 공사법 일방통과 저지 투쟁을 결의할 계획이다.

노조 관계자는 “철도공사법 저지 투쟁은 지도부 농성과 같은 방식보다는 더욱 실천적인 대중투쟁을 필요로 한다”며 “대중투쟁 조직을 위해 모든 간부와 해고자들이 현장을 순회하면서 조합원들을 설득하고 조직력을 복원시켜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정부와 국회는 지난 6월 철도노조의 파업에도 불구하고 철도구조개혁법안을 통과시켜 철도 공사화의 길을 열었으나 공사를 설립하기 위해서는 현재 국회에 계류중인 철도공사법을 통과시켜야 한다. 이에 따라 철도공사법 통과를 놓고 노-정 갈등이 더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하철노조들로 조직된 궤도연대는 4일 오전 청와대 앞 철도노조 농성장에서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간부결의대회를 갖고 철도노조에 대한 탄압 중단을 정부에 촉구했다. 참석자들은 “불법적 조합비 가압류와 현장조합원에 대한 폭력적인 노조탄압을 즉각 중단하라”며 “정부의 노조탄압이 계속될 경우 궤도연대 차원의 공동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 궤도연대는 지난 26일 집행위원회를 열고 철도, 인천지하철, 부산지하철에 대한 노조탄압 분쇄를 하반기 핵심사업으로 확정했으며 조만간 구체적인 투쟁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매일노동뉴스 2003.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