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현장 나사가 풀렸다… ‥ 기강해이ㆍ안전불감증 위험수위

산업현장에 공장 폭발이나 화재 같은 대형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전체 산업재해도 올들어 20% 이상 급증, 산업현장의 기강해이와 안전 불감증이위험수위에 도달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대형 사고는 특히 이달들어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지난 4일 터진 호남석유화학 여수공장폭발 사고에서부터 현대오일뱅크, 금호석유화학, 영신화학, SK㈜ 울산공장 화재에 이르기까지 무려 5건의 사고가 일어났다.

호남석유화학 여수공장에선 고밀도폴리에틸렌(HDPE) 설비가 폭발, 근로자 1명이숨지고 회사는 9백억원의 금전적 손실(보험업계 추산)을 입었다.

영신화학에서는 3명이 사망하고 6명이 부상했으며 금호석유화학에선 근로자 3명이 부상당했다.

SK㈜ 사고에서는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중질유분해시설(CDU) 1기가 손상을 입어 수십억원대의 재산피해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노동부 집계에 따르면 지난 7월까지 산재를 당한 근로자는 5만5천5백75명.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20.87% 늘어난 규모다.

산업재해로 인한 사망자도 1천7백25명으로 작년보다 16.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업계는 올들어 산업현장의 재해로 보험사가 지급해야 할 보험금이 50% 정도늘어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지난해에 비해 재해건수도 늘어났지만 특히 대형사고가 많았다는 방증으로 풀이된다.

문제는 이같은 사고가 대부분 인재(人災)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점이다.

화재가 발생한 SK㈜ 중질유분해시설은 지난 5월 안전점검까지 마친 설비다.

이 회사는 때마침 노동조합이 파업을 준비하는 등 어수선한 분위기여서 시설관리에 소홀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호남석유화학 여수공장 사고는 주조종실과 작업현장의 배관 스위치가 동시에 열려 폭발성이 높은 원료가 새나온 것이 화재의 원인이다.

현장근로자들이 안전수칙을 무시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한국경영자총협회 김판중 안전보건팀장은 “산업재해 급증은 무엇보다 회사와 근로자가 노사문제에 촉각을 곤두세우느라 안전에 소홀한데다 사회 전반에 만연한안전불감증이 기업 현장까지 스며들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

한국경제신문 2003-10-21